점액표피양암종에서 EGFR 및 COX-2의 발현과 임상병리학적 지표와의 상관관계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발암과정의 다양한 과정에 관여하고 있는 EGFR 및 COX-2가 타액선 악성종양인 점액표피양암종(Mucoepidermoid carcinoma;MEC)에서도 발현되는지를 조사하고, 이들의 발현이 MEC에서 하는 역할을 살펴보고, 또한 이들의 발현이 임상병리적 지표와 어떤 상관관계를 갖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장차 EGFR 및 COX-2를 MEC의 분자표적치료 시 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구강병리과에서 MEC로 진단된 24례를 대상으로 EGFR 및 COX-2의 면역조직화학적 염색을 행하고 발현양상을 양성과 음성으로 판독하여 이들의 발현 양상과 임상병리학적 지표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통계학적 유의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EGFR 은 MEC에서 정상타액선보다 유의성 있게 높게 발현된 반면, COX-2는 그렇지 않았다. 2) EGFR 발현과 COX-2 발현 사이에는 통게적으로 유의할 만한 상관관계가 인지되었다. 3) COX-2 발현은 림프절 전이와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EGFR 발현은 림프절 전이와 상관관계가 없었다. 4) EGFR과 COX-2 의 동시발현은 MEC의 불량한 임상적병기와 상관관계가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EGFR은 MEC의 발암과정, 조직학적 악성화 및 종양진행에 관여하나, COX-2 는 MEC의 발암과정에 관여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하였으며, 2) EGFR 발현과 COX-2 발현은 신호전달체계가 상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하였고, 3) COX-2 발현은 염증중재물질을 유도합성하고 이것이 혈관투과성증진을 가져와 림프절 전이를 수월하게 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4) EGFR과 COX-2 의 동시발현이 불량한 임상적병기와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분자표적치료시 두 분자의 억제자들을 동시에 병용하는 것이 좋은 치료결과를 얻을 것으로 추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