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치아종, 미성숙치아종 및 법랑모섬유치아종의 감별진단에 대한 방사선학적 연구

목적

방사선학적으로 복잡치아종(complex odontoma)은 치아의 밀도를 가진 석회화된 종괴(mass)로서 나타나며 좁은 방사선투과성대로 둘러싸여있다. 그러나 가끔 방사선불투과성 종괴(radiopaque mass)의 방사선불투과성 정도가 미미하고 형태가 불규칙하며 주위를 둘러싸는 방사선투과상이 넓게 관찰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내부에 석회화물을 생성하는 다른 병소와의 감별진단이 필요하다.

석회화물이 치아조직으로 확인되는 경우 방사선학적으로는 미성숙치아종(immature odontoma) 또는 법랑모섬유치아종(ameloblastic fibro-odontoma)으로 진단을 내리게 된다. 본고에서는 미성숙치아종, 법랑모섬유치아종 및 복잡치아종의 증례를 보고하고, 이들 병소의 방사선투과성대(radiolucent rim)의 면적 비, 병소 내 석회화물의 최대 CT 번호, 병소의 발생 부위 등의 방사선학적 특징에 대한 연구로 감별진단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

1. 증례선정 : 2003년 1월부터 2011년 8월까지 본 병원에 내원한 환자들 중에서 조직검사를 통해 (1)미성숙치아종, (2)법랑모섬유치아종, (3)복잡치아종으로 최종 진단받은 증례를 선정하였다. 선정한 증례는 총 34례로, 이 중 미성숙치아종이 3례, 법랑모섬유치아종이 6례, 복잡치아종이 25례이다. 선정된 34례 중에서 미성숙치아종 1례를 제외하고는 컴퓨터 단층촬영 영상이 존재하였다.

2. 방사선투과성대의 면적 비 측정 : 각 증례별로 컴퓨터 단층촬영 영상의 축상(axial view)에서 병소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단면을 하나 선택하였다. 선택된 영상을 정해진 경계값(threshold)에 따라서 흑/백의 두 가지 색깔만으로 흑백화하였다. 제작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정된 경계값을 기준으로 흑백화된 영상의 방사선투과성대(흑색)와 방사선불투과성대(백색)의 픽셀 수를 구하였다. 병소 전체의 면적에 대한 방사선투과성대(radiolucent rim)의 면적 비를 방사선투과성대의 면적 비로 정하고 각 병소별로 유의한 차이점이 있는지 분석하였다.

3. 병소의 최대 단면적 측정 : 컴퓨터 단층촬영 영상의 축상(axial view)에서의 병소의 최대 단면적을 측정하였다. 병소의 최대 단면적이 각 병소별로 유의한 차이점이 있는지 분석하였다.

4. 석회화물의 최대 CT 번호 측정 : 병소 내의 석회화물의 CT 번호의 최댓값을 측정하여 병소별로 유의한 차이점이 있는지 분석하였다.

5. 각 증례별로 환자의 연령, 성별, 석회화물의 형태(구형, 불규칙형), 병소의 분포 형태(하나의 종괴, 다수 종괴), 인접 치아의 follicular space와의 연결 여부, 발생 부위 및 연관 치아를 분석하였다.

1. 미성숙치아종의 진단 시 평균 연령은 8.7세, 법랑모섬유치아종의 경우 9.67세였으며 복잡치아종의 진단 시 평균 연령은 20.0세였다.

2. 미성숙치아종은 모두 전치부에서 발생하였으며, 법랑모섬유치아종은 모두 하악 구치부에서 발생하였다. 복잡치아종은 상, 하악의 비율은 거의 동일하였으며 전치부(36.0%)보다 구치부(64.0%)에서 더 많이 발생하였다.

3. 병소별로 방사선투과성대의 면적 비의 평균은 미성숙치아종은 67.4%, 법랑모섬유치아종은 61.0%, 복잡치아종은 6.7%였다.

4. 병소별로 최대 단면적의 평균은 미성숙치아종이 45.2㎟이었으며, 법랑모섬유치아종은 330.1㎟, 복잡치아종의 경우 205.5㎟ 이었다.

5. 병소 내 석회화물의 최대 CT 번호의 평균은 미성숙치아종이 1686 HU, 법랑모섬유치아종은 2834 HU, 복잡치아종은 2899 HU이었다.

6. 병소 내 석회화물의 형태 분석에서 미성숙치아종의 경우 모두 불규칙한 형태를 보였다. 법랑모섬유치아종의 경우는 모두 형태는 불규칙하였고 여러 개의 석회화물이 산재되어 있는 특징을 가졌다. 복잡치아종은 구형과 불규칙한 형태의 비율이 거의 동일하였다.

7. 미성숙치아종과 법랑모섬유치아종은 모든 증례에서 인접한 치아의 follicular space와 연결된 것으로 나타났다. 복잡치아종은 25 증례 중 19 증례(76.0%)가 인접 치아의 follicular space와 연결되어 있었다.

결론

법랑모섬유치아종과 미성숙치아종은 방사선학적으로 구별할 수 있으며, 병소 내부 석회화물의 CT 번호가 법랑모섬유치아종과 미성숙치아종을 감별진단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