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치수줄기세포 조건배지와 법랑모세포 조건배지가 사람치수줄기세포의 상아모세포 분화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conditioned media obtained from human dental pulp stem cells and ameloblasts on odontogenic differentiation of human dental pulp stem cells

Abstract

치수줄기세포의 치아 조직으로의 분화능력은 상아질-치수 복합체의 재생을 위해 임상적으로 적용하는데 매우 유용할 수 있다. 다양한 효소, 성장 인자, 호르몬 등 신호 물질을 함유한 조건배지를 치수줄기세포에 처리했을 때 상아질-치수 복합체가 생성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러한 가능성은 dentin sialophosphoprotein(DSPP) mRNA와 같은 상아모세포 분화 표지자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상아질-치수 복합체가 생성되기 위해서는 상아모세포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사람치수줄기세포에 조건배지를 in vitro로 처리하여 사람치수줄기세포가 상아모세포로 분화를 촉진하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했다. 사람치수줄기세포에 사람치수줄기세포 조건배지, 법랑모세포 조건배지 그리고 사람치수줄기세포 조건배지와 법랑모세포 조건배지를 혼합한 조건배지를 처리했을 때 사람치수줄기세포의 상아모세포로의 분화 촉진 정도를 확인했다. 이를 통해 사람치수줄기세포 조건배지와 법랑모세포 조건배지를 동시에 처리했을 때 이것이 사람치수줄기세포를 상아모세포로 분화시키는 능력을 상승시킬 수 있는지 파악했다.

사람의 제3대구치에서 사람치수줄기세포를 추출하여 배양했다. 배양한 사람치수줄기세포에 사람치수줄기세포 조건배지, 법랑모세포 조건배지, 사람치수줄기세포 조건배지와 법랑모세포 조건배지를 혼합한 조건배지를 각각 첨가하여 분화시켰다. 아무 물질도 넣지 않은 사람치수줄기세포도 분화시켜 대조군으로 정했다. 이렇게 총 4가지 군으로 나누어 각각 0일, 3일, 7일, 10일 분화시킨 후 상아모세포 분화 표지자인 DSPP mRNA primer와 골모세포 분화 표지자인 BSP mRNA primer를 이용하여 realtime PCR을 실시했다. Realtime PCR를 통해 얻어진 정량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사람치수줄기세포의 상아모세포 분화 촉진 정도를 확인했다. 사람치수줄기세포 조건배지와 법랑모세포 조건배지를 혼합한 조건배지를 사람치수줄기세포와 함께 분화시켰을 때 DSPP mRNA는 분화 3일 후, 10일 후 모두 대조군보다 증가하였고, 분화 3일 후부터 10일 후까지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 결과는 사람치수줄기세포 조건배지와 법랑모세포 조건배지를 각각 따로 처리하였을 때보다도 더 증가하였다. BSP mRNA는 분화 3일 후에 대조군보다 증가했으나 7일 후, 10일 후는 감소하였다.

치수 재생에 있어서 상아질의 합성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또한 치수가 자극을 받았을 때 수복 상아질을 합성하여 일종의 치유과정을 거친다. 결론적으로 사람치수줄기세포 조건배지와 법랑모세포 조건배지를 혼합하여 사람치수줄기세포에 처리했을 경우 사람치수줄기세포가 상아모세포로 분화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치수 재생에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