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근관치료 의사결정지원체계에 있어서의 치의학 온톨로지의 사용

치수염과 근관치료의 연관성을 밝히고 환자의 임상적반응과 조건에 따라 치료계획을 제시하는 의사결정지원체계의 틀을 마련하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되므로 치의학 온톨로지를 치과근관치료의 의사결정지원체계에 적용시켜보고 앞으로의 온톨로지 연구의 나아갈 길을 모색해 볼 것이다.

온톨로지를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적절한 공식성을 지닌 온톨로지를 채택하는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KIF, Ontolingua, Semantic Net, Frames 등의 다양한 온톨로지가 개발되었다. 한편 웹영역에서는 the Web-based Ontology Language (OWL)가 대표적인 온톨로지로 부각되었다. 또한 OWL은 의학적인 영역에서 Diseases, Objectives, Anatomy, Treatments 등을 잡아내고, 보여주는 데에 이용되어 왔다. OWL은 Descriptive Logic, 묘사적인 논리를 갖고 있다. 이것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온톨로지 중 가장 선호되는 논리이다. 묘사논리는 현재까지 가장 많이 행해져 왔고, Protégé 와 같은 좋은 편집도구를 갖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검사하고 추론하는데 있어서 자체 완결성을 갖고 있어서 개념을 투사하는데 모자람이 없다. 그리하여 기존의 연구에서는 OWL2가 공식성을 갖고 사용되었다. OWL 2-based Manchester DL syntax4 가 수복치료학의 온톨로지중 우식치료를 위해 사용되었다. 여기에서도 OWL2 Manchester syntax 에 기반하여서 진단과정을 언급할 것이다. [1]

한편, 본 논문에서는 치수에 생긴 병적 변화를 언급하는데 있어서 Smulson and Sieraski (Weine textbook)혹은 Walton and Torabinejad등의 분류가 있지만 다음과 같은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의 분류를 따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