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근 발생과 치주인대에 작용하는 허트위그 상피근초 세포의 역할 : Role of Hertwig's Epithelial Root Sheath Cells in Root Development and Periodontal Ligament

Abstract

치아 발생 과정에서 치근의 발생은 치관의 발생이 완료된 후 생기는 허트위그 상피근초(Hertwig's epithelial root sheath,이하 HERS)와 주위의 간엽 세포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긴다. HERS는 치경부 고리(cervical loop)부분에서 두 층의 상피 조직으로 구성되며 치근의 발생이 진행됨에 따라 치근 상아질이 생성 될 때 점차 사라져 말라세츠 상피잔사(epithelial rest of Malassez, 이하 ERM)로 남게 된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HERS가 치근의 형성뿐 아니라 치주인대의 발생 과정에도 관여 하며, 치아와 치주조직의 유지와 재생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보고가 있다.

상피 조직으로부터 유래된 HERS는 치근형성 과정에서 여러 신호물질을 생성하고 분비하여 간엽조직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과정에서 Transforming growth factor β (TGF-β)/bone morphogenetic protein (BMP)의 발현과 Smad4의 신호전달 과정으로 Sonic Hedgehog(Shh)와 nuclear factor Ic(Nfic)의 발현을 촉진하고, 이것은 치근 발생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HERS는 백악질 형성기간에 존재하며, 무세포성 백악질을 형성을 하여 석회화된 물질 생성에 관여하며, 동시에 세포성 백악질 형성에도 관련성이 있다고 발표되었다. 또한 백악질의 재생 과정에서, HERS가 상피-간엽간 이행(epithelial–mesenchymal transition,EMT)을 통해 백악세포로 변하여 백악질을 형성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보고되었다. 이밖에 HERS와 ERM이 치주인대의 기능에 미치는 영향으로 치주인대 공간유지, 항상성유지, 치근 흡수와 강직의 예방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HERS가 치주인대 줄기세포를 조절 할 뿐 아니라 스스로 줄기세포의 특성을 나타난다는 주장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발생 과정에서 HERS와 주변 조직과의 상호작용에 관련 된 신호물질과 상피-간엽간 이행(epithelial–mesenchymal transition, EMT)등의 특징에 대해 조사 하였으며 치근의 발생, 백악질의 형성과 재생, 치주인대의 형성과 유지에서 HERS의 역할에 대해 발표된 논문을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