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염과 CD177 다형성의 관계

The Relationship of Periodontitis and CD177 polymorphisms

최근 만성치주염과 급성치주염의 발생에 관여하는 유전적 요인을 밝히려는 시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질환들이 유전적 영향을 받는다는 증거들이 일부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미 치주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중구의 non-opsonic phagocytosis 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CD177 (NB1 glycoprotein, HNA-2a, PRV-1) 의 다형성이 치주 질환의 이환 여부와 관련이 있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CD177 에 존재하는 여러 개의 단일염기다형성 (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 SNP) 중 CD177 발현량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단일염기다형성 G1069A의 빈도를 치주질환 환자와 잇몸이 건강한 대조군들 사이에서 비교하여, 이와 치주질환과의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연구 대상으로 치주가 건강한 사람 43명, 급진성치주염 환자 13명, 만성치주염 32명의 genomic DNA 를 이용하였다. 급진성치주염의 임상적 범주에 해당하는 대상은 하나의 치아에서 5 mm 이상의 임상부착수준이 두 곳 이상에서 측정되고 이러한 치아가 8개 이상이며, 이 중 적어도 3개는 제 1 대구치나 절치가 아니며, 42세 이전에 치주 질환이 시작된 경우로 하였다. 치주낭 깊이 (pocket depth) 와 임상부착수준 (clinical attachment level) 모두 4mm를 넘는 곳이 두 곳 이하인 연구대상을 대조군으로 설정하였다. 다형성 중 G 형과 A 형의 구별은 PCR 산물의 Hha I 에 의한 절단여부로 확인하였으며, 각각 염기서열분석으로 재확인하였다. 대조군과 치주질환군 간의 유전형과 다형성의 빈도의 차이를 Pearsons chi-squared test 와 Fishers exact test 를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P < 0.05 인 경우에 통계적으로 유의하다고 정의하였다.

대조군과 치주질환 환자 그룹, 만성치주염, 급성치주염 그룹간의 CD177 의 G1068A 다형성에 대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발견할 수는 없었다.

Genetic factors are involved in the pathogenesis of periodontiti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ssociation of periodontitis and 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s (SNPs) of CD177 (also called as NB1 glycoprotein, HNA-2a, PRV-1) that is involved in the non-opsonic phagocytosis of bacteria by neutrophils. Among the several SNPs found in the CD177 gene, there including G1069A are known to be associated with the levels of CD177 expression on neutrophils. In this study, the distribution of G1069A in patients with periodontitis, those with chronic periodontitis, and healthy individuals was investigated

2. Subjects and Materials

Genomic DNAs obtained from periodontaly healthy persons (n=43) patients with aggressive periodontitis (n = 13), and patients with chronic periodontitis (n = 32) were subjected to polymerase chain reaction to amplify a DNA fragment around G1069A. G or A allele was determined by restriction fragment length analysis after Hha I restriction of the PCR products. Pearsons chi-square test and Fishers exact test were used to determine difference in the distribution of genotype count allele frequencies, and P < 0.05 was considered to be statistically signific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