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웹사이트 이용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지방자치단체 웹사이트의 이용도를 실질적으로 측정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6년 234개의 기초지자체의 모든 웹사이트의 실제 이용도를 인터넷 패널의 클릭스트림(clickstream)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클릭스트림 데이터는 웹사이트의 실제 이용자라는 측면에서 수요자의 입장에서 접근한 것이다. 따라서 자기보고방식을 따르는 설문조사 데이터보다 실제 이용자의 행태에 대해 신뢰성 높은 정보를 지니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클릭스트림 데이터 중 총체류시간(Total Time Spent), 방문횟수(Visit), 페이지뷰(Page View)를 웹사이트 이용도로 활용하였다. 설명변수로는 정보화마을 유무와 지방자치단체 전자정부추진정도 그리고 수도권 여부를 선정하여 살펴보았다. 지방자치단체 웹사이트는 지방자치시대에 지방행정의 서비스제공에 있어서 유용한 도구이자 구심점 그리고 대민 접점의 역할을 지닌다. 이러한 중복의 역할을 수행하는 지방자치단체 웹사이트의 이용에 대한 분석에 있어서 정보화마을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지니고 지역의 네트워크 형성이 지니는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실제 공급측면에서의 전자정부추진정도로서의 정보화 투자가 지방자치단체 웹사이트 이용도에 얼마나 역할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지방자치단체 웹사이트의 이용을 활성화하고 궁극적으로는 전자지방정부의 발전에 유익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를 수행한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실증연구를 수행한 결과, 먼저 수도권인가 비수도권인가 하는 점은 이용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정부추진정도를 나타내는 평가지표들 중에서는 정보화예산신규투자비율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는데, 즉, 정보화 업무에의 신규투자 예산을 늘리는 것이 지자체 웹사이트 이용도를 높인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단순히 기존 사업의 확장 뿐 아니라 항상 새로운 정보화 개선의 노력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지역정보화의 신규사업을 위한 비전의 형성과 관련 기관과의 협조를 통한 예산의 확보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기관장 또는 CIO 등의 리더십에 따른 책임성 높은 행정운영이 담보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인구와 공무원수가 많을수록 그리고 평균연령이 높을수록 이용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정보화마을이 있는 기초지자체의 경우 지자체 웹사이트 이용도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높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사실에서 볼 때, 고연령층이 저연령층보다 지자체 웹사이트 이용도가 높다는 사실은 지자체 웹사이트의 컨텐츠 및 서비스가 어떤 방향으로 제공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다. 즉, 단순히 웹사이트 개설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고연령층에게도 접근이 용이하도록 홈페이지의 운영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지속적인 정보화교육을 통해 좀 더 효율적인 정보화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정보화마을을 운영하는 경우 지자체 웹사이트 이용도가 높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통해 정보화마을이 전자지방정부의 활성화에 기여함을 확인할 수 있다. 단순히 지금까지는 정보화마을 사업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고 실제 그 운영을 전자정부 측면에서는 살펴보는 연구가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지역정보화에 있어서 정보화마을은 지역네트워크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정보화마을 운영이 전자지방정부의 행정서비스 제공 평가요소로서 고려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일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앞으로 정보화마을에 초점을 둔다면 수요자 중심의 정보화마을 운영을 위한 서비스제공의 방향에 대한 준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웹사이트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앞으로 지방전자정부의 발전방향에 대한 단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This thesis empirically examines the actual extent of utilization of websites for local governments and discover the influencing factors. The reason why websites for local governments are significant is that play a roll as effective tools to offer public service. Moreover, they are contact points between the public and local e-govern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talize utilization of such websites and to present useful implications for the early settlement and development of e-government. This study was based on the analysis of clickstream data of 2006 collected from the panel. The panel consisted of the users of websites for 234 elementary local governments. The clickstream data are more objective compared to those from questionnaires since they contain accurate and detailed information about the habits of internet users. In addition, they gave consequence to this study compared to the previous studies because they were made out of user-oriented approach. This study assumed that Total Time Spent, Number of Visits and Page View reflect the extent of websites utilization. The descriptive variables are the existence of information village, the extent of how much the local entity focused on the e-government business.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distance from the capital to the local entity was not such influential factor to the utilization of websites. As generally expected, the ratio of new investment for informatization of the local government was proven to be the meaningful valuation indices among those for measuring how much a local entity focuses on the e-government business. And, the population and the number of civil servants and the average age of the resident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e utilization of local governments' websites. One of the remarkable results is that old people visit and use local governments' websites more than younger ones. This suggests that websites for the local governments should target the relatively old-aged people when they provide contents and electronic service through the websites. Moreover, the effect of information village on the utilization of local governments' websites means that the evaluation method of informatization of the local government should contains the information village. Through focusing the information village, more studies about development of local e-government can provide consumer oriented contents and servi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