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SNS 이용자 특성 분석
정부 웹사이트 및 포털 사이트와 비교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백병수

Advisor
박상인
Major
행정학과(행정학전공)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학과(행정학전공), 2012. 2. 박상인.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이하, SNS) 방문자 특성을 분석하여, 정책 홍보와 정보격차 해소 측면에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SNS가 중요한 이유는 기존 웹사이트에 비해 정보전달의 쌍방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장점을 이용하여 정부와 국민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17개 중앙부처, 방문자수 상위 8개 포털 사이트 및 3개 SNS 사이트의 주간 순방문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인터넷 패널의 클릭스트림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클릭스트림 데이터는 자기보고방식인 설문조사 데이터 보다 이용자의 행태에 대해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성별, 연령, 거주지 등 8개의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수행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SNS와 정부 웹사이트 사용자를 비교하면 성별, 거주지, 직업 등의 변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다. 이는 정부 웹사이트를 이용한 홍보방식과는 차별화된 방식이 SNS 이용한 홍보에서 필요함을 시사한다. 반면, 포털 사이트와 비교할 때 SNS 이용자의 특성은 정부 웹사이트와의 차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을 볼 수 있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SNS 접근도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노년층과 고졸 집단에서 접근도가 낮음을 볼 수 있다. 이는 해당 집단을 배려한 정보격차 해소정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첫째,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접속하는 이용자 분석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SNS 접속이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SNS 각 서비스 별로도 서비스 이용행태가 다를 수 있으므로 이를 이용한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정책적 시사점을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815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674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