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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흐릿한 이미지는 대상확인을 어떻게 방해하는가? : How do the first blurry images interfere with object ident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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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배하경
Advisor
박주용
Major
협동과정 인지과학전공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인지과학전공, 2012. 2. 박주용.
Abstract
시각 재인에서의 간섭 효과란, 점차 선명해지는 사진을 차례로 제시하는 점진적 노출 패러다임에서 최초로 제시된 이미지의 수준에 따라 마지막 사진에 대한 정확 확인율이 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 현상을 보고한 Bruner와 Potter의 (1964) 연구에서 참가자들은 최초 이미지의 수준이 낮고 모호할수록 최종 이미지에 대한 정확 확인율이 대조군에 비해 더 낮게 나타나는 양상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 개발 체계의 관점에서,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최초 이미지의 수준뿐 아니라, 초기에 제시된 이미지와 마지막 이미지의 관련성, 그리고 한 시행에서 관련된 자극이 제시되는 횟수도 간섭 효과에 관여한다는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실험 1에서는 한 시행에서 제시되는 자극의 수가 동일한 조건에서 최초 이미지의 수준이 대상 확인에 미치는 순수한 영향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처음에 L1이 제시된 저일치 조건의 정확 확인율이 L2가 제시된 고일치 조건보다 낮게 나타나 최초 이미지로 인한 간섭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험 2에서는 이전 자극과 L3와의 관련성에 따라 구분된 순차-관련 조건과 순차-무관련 조건의 수행을 비교하였다. 실험 2에서는 L1, L2에 L3와 다른 물체가 제시되면 최초 이미지의 수준과 자극 제시 횟수가 동일한 조건에서도 간섭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실험 3, 4에서는 제시된 자극 간의 관련성이 간섭 효과의 양상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 각각 L1과 L2 위치에 무관련 자극을 삽입하였다. L1에 무관련 자극을 제시한 실험 3에서는 L3와 다른 물체의 이미지를 제시한 조건에서도 같은 물체를 제시한 조건과 동일한 간섭이 나타났다. 한편 L2에 무관련 자극을 제시한 실험 4에서는 모든 조건에서 정확 확인율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최초의 흐릿한 이미지로 인한 간섭은 감소할 수 있지만 관찰자의 사전 지식에 의한 영향도 간섭 효과에 깊이 관여하고 있을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본 연구의 실험 1과 3에서는 자극 제시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정확 확인율이 낮아지는 맥락 효과가 관찰되었다.
The interference effect, an interesting phenomenon, showed that visual identification of common objects which were gradually coming into focus became progressively worse as initial levels were made more blurry. Bruner and Potter (1964, Science, 144, 424-425) attributed this interference effect to subjects development of erroneous hypotheses about the object which interfered with correct perception. In a series of four experiments,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the possibility that relevance among presented images and the number of images that appears in a trial influences subjects performance. In Experiment 1, the interference effect was observed under the conditions that stimuli presented in all trials consisted of the same number. In Experiment 2, the interference effect was not observed when the presented object of L1 and L2 were irrelevant to L3 in a trial consisting of 3 levels: L1, L2 and L3. Experiments 3 and 4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the relevance between stimuli on the interference effect. Images irrelevant to L3 were inserted into L1 or L2 in Experiments 3 and 4. In Experiments 3 and 4, subjects showed a similar level of performance regardless of relevance to L1 or L2. We discuss both methodological and contextual effects of the interference effect from a perspective of hypothesis testing and evaluation.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849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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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rogram in Cognitive Science (협동과정-인지과학전공)Theses (Master's Degree_협동과정-인지과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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