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외부성을 통한 모바일 정보격차 분석

Abstract

스마트폰, 스마트TV, Tablet PC등의 스마트 미디어의 등장으로 촉발된 스마트화가 우리의 삶을 급속도로 바꾸고 있다.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유비쿼터스 사회로의 이행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상의 스마트화를 통해 업무의 효율 또한 크게 향상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새로운 정보격차의 문제를 야기시킬 우려가 있다. IT 환경의 변화에 발 빠르게 따라가지 못하는 사회취약계층에게는 새로운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없는 상대적 정보격차뿐 아니라 기존 서비스의 질이 악화되는 실질적 정보접근 악화까지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스마트폰 등장에 따른 모바일 정보격차에 대한 분석은 아직 미비하며, 특히 네트워크 외부성을 비롯한 통신시장의 특성을 반영한 경제학적 분석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스마트화의 양상을 고찰하고 정보격차 관련 논의를 검토한 후, Agent Based Modeling과 System Dynamics Simulation을 통해 네트워크 외부성에 따른 정보격차의 발생 양상을 확인하고 현재 시행 중인 정책의 효과를 검토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