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의 김포-제주노선 수요특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Demand for Gimpo-Jeju Air Travel by Carrier Type

Abstract

저비용항공사는 2005년 김포-제주노선에 진입한 후 5년 만에 노선승객의 약 50%를 확보할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항공사 유형별로 그에 알맞은 정책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의 수요 특성을 파악하고 비교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김포-제주노선의 분기별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여 부분조정모형 및 다중회귀모형을 추정한 후,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의 운임, 소득, 탑승률에 관한 탄력성을 추정하였고, 김포-제주노선의 항공사 유형별 수요 특성을 비교하였다.

추정결과 운임탄력성은 단기와 장기 모두에서 저비용항공사가 더 탄력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득탄력성은 다중공선성의 문제 때문에 대형과 저비용항공사로 구분할 수는 없었으나, 노선 전체적으로는 탄력적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탑승률에 관해서는 대형 항공사의 경우 장기적으로 탄력적으로 타나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