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 환경 분석 : An Analysis on the Effects of Regional Environment on Innovation Performance in SMEs

Abstract

최근 지식자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혁신지향형 경제성장으로 전환되면서 국내에서도 새로운 지식 창출을 위해 해마다 연구개발비의 투자를 늘려가고 있다. 그러나 확대되는 투자에 비해 그 성과에 있어서는 비효율적이며 아직도 선진국과의 격차가 크다. 실리콘벨리를 배경으로 Chesbrough(2003)는 미국의 주요 기술기반 기업들의 성장 동력이 개방형 혁신에 있음을 밝히고 있다. 지식의 생산주체가 다변화하고 벤처 캐피탈의 발달로 기술사업화 경로가 개방되면서 내부 연구개발 중심의 폐쇄형 혁신 시스템에서 개방형 혁신체제로의 이전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혁신을 수행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 환경요인들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중소기업기술통계조사(2007) 자료를 사용하여 '05년~'06년에 기술혁신을 수행한 3,400개 중소제조업(2,881개) 및 사업서비스업체(519개)의 표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종속변수로 사용되는 혁신의 성과는 혁신활동에 의한 신제품 및 개선제품의 매출액으로 기업특성 7개 변수와 정보네트워크특성은 그 유형에 따라 4개로 구분되어 사용되었다. 지역특성으로는 혁신활용환경, 유연한 노동시장(이직률 및 근로여건), R&D 종사자 비율을 사용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추정하였다.

연구모형에서 각 특성 변수들을 추정한 결과 지역특성에서 혁신활용환경 변수가 혁신의 성과와 정(+)의 관계를 보여 기술수준이 높은 기업의 비중이 높아지고 그에 따라 많은 지식재산권이 출원되는 지역일수록 혁신 성과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역 내에서 형성된 지식이 이전되는 가장 큰 요인인 유연한 노동시장(이직률, 근로여건) 변수가 정(+)의 관계를 가지고 있어 해당지역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전문가들의 이직률이 높고 그들의 취업기회가 많은 지역일수록 혁신 성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정보네트워크 특성에서는 기업 내부와 기업 간 정보네트워크가 정(+)의 관계를 갖는 반면 개방형과 연구형 정보네트워크에서 유의한 결과가 나오지 못했으며, 연구형 정보네트워크는 부(-)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기업특성 변수들은 대부분 본 연구에서 확인하고자 했던 정보네트워크나 지역특성에 대한 통제변수로 사용했기 때문에 선행연구들과 유사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모두 매출액과 정(+)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추정된 최종 모형의 결과에서 드러난 두 가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정보네트워크 특성과 유연한 노동시장에 대한 내용을 실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사례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개방형 정보네트워크에서는 기술연구회 및 세미나와 해외 기술·특허관련 문헌정보의 사용 빈도가 가장 많았으나, 최신 정보에 대한 민감도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졌기 때문에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며, 연구형의 경우 학계에서 얻는 정보와 실제 사업화과정을 통해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정보와의 거리감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연한 노동시장의 유무에 관해서는 미국적 유연한 노동시장을 국내 노동시장과 비교할 수 없지만 유연한 노동시장을 숙련된 전문 인력의 이직과 창업으로 본다면 그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그 지역적 범위에 있어서도 인근의 대전·충청권을 중심으로 일부 클러스터 내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대기업에 비해 전문 인력과 자금 확보가 어려운 국내 중소기업들의 경우 지역의 유연한 노동시장과 혁신의 활용능력이 혁신의 성과를 증대시키므로 기업과 지역 간의 긴밀한 협력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볼 수 있다. 개방형 혁신체제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기술수명이 단축되고 기술사업화경로가 개방되면서 혁신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보다 지역 내 입지한 외부 정보주체들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도 같은 이유이다. 때문에 기술개발과정에서 사업화되지 못하는 특허들이 전문가들의 이직이나 벤처기업의 창업으로 이어져 혁신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사업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지역단위에서 구축하는 방안 마련도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심층인터뷰결과 드러난 기술연구회 및 세미나 등에서 나누는 기업가들의 대화와 인적네트워크가 기술혁신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기업 간의 정보교류뿐만 아니라 기업가들의 만남이 기업 간 협력과 정보교류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역단위에서 테크노파크와 같은 장소를 제공할 수 있는 기관과 보다 더 적극적인 지원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지역적 범위가 16개 시·도로 한정되어 있어 공간적 범위를 구체화하지 못했다. 그리고 기업이 속한 지역이 16개로 한정되다보니 지역특성 변수들을 사용함에 있어서도 변수들 간 상관관계가 높고 다중공선성이 있어 개별 변수가 아닌 통합지수를 써야 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향후 중소기업기술통계조사와 같은 혁신 관련 조사표에서 지역을 시·군 단위로 조정해 조사샘플을 확대하고 그 기업이 속한 지역의 혁신환경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들을 추가한다면 보다 심도 있는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zes(SMEs) play an important role in national economy and are also important objects of economic and industrial policies in industrialized economies. On the other hand, innovation is a critical factor for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of firm as well as for long-run economic growth. Therefore, most innovative firms invest much resource in innovation activities including R&D, one of important business activities in firm. However, innovation can be more difficult challenge for SMEs because SMEs, in general, have lack of innovation resources and complementary assets such as marketing and production capabilities for commercializing innovative output. In addition, environmental changes around innovation characterized by decreasing product life cycles, increasing uncertainty and risk of R&D are also other barriers for innovation of firms including SMEs. Accordingly, many firms tend to search new knowledge from various external sources and to pursue to achieve innovation resources or knowledge of external innovators. This innovation strategy can be incorporated within a new conceptual framework called 'Open Innovation'.

Open innovation is the use of purposive inflows and outflows of knowledge to accelerate internal innovation, and expand the markets for external use of innovation, respectively. This paradigm assumes that firms can and should use external ideas as well as internal ones, and both internal and external paths to market, as they look to advance their technology. Recently, although many firms conduct open innovation through collaboration with other innovation actors, little attention has been paid to the research or case study with region to SMEs. Accordingly, many firms tend to search new knowledge from various external sources and to pursue to achieve innovations through cooperation with broadly distributed external innovators for gaining access to or sharing innovation resources or knowledge of external innovators.

The paper aims to examine effective regional characteristics to draw policy implications that help enhance the open innovation in SMEs across country. This research will also find the impacts of firm characteristics on open innovation of SMEs in that the model of SMEs fits to open innovation issues more than large firms. The data used in this study were those that had been collected for total 3,400 sample SMEs that had conducted R&D during the past two years(from 2005 to 2006). The model were estimated by Tobit regression because the dependent variable had censored distribution inherently and the sample had a selection bias to firms with R&D activities. Tobit analysis was employed to build the empirical analysis models in order to analyze the effect that information network, innovation index, flexible labor market on the region.

Empirical finding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conducting of open innovation affected positively the innovation performance of SMEs. R&D investment, Also, a high level of technology and innovative firms, etc. play an important role in increasing the innovation performance of firms. Second, as a result of categorizing the information network, inter-business network tended to be strengthened. Third, empirical findings also indicated that expanding flexibility of labor market enhances the innovation performance of S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