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아동 가정 내 집먼지 진드기와 환경 요인

Abstract

연구목적: 실내 항원인 북아메리카 집먼지 진드기와 유럽 집먼지 진드기는 어린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아토피질환과 관련이 있고,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환자-대조군 거실과 침구의 집먼지 진드기 농도 수준을 비교하고, 집먼지 진드기에 영향을 주는 인구 사회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울산 시내 3개 초등학교 어린이 중 천식, 아토피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에 대한 평생진단 및 최근 1년 진단여부에 따라 아토피질환 환자군(54명)과 대조군(51명)을 선정하였다. 조사대상자의 가정 방문을 통해 거실과 침구에서 먼지를 채취한 다음 진드기를 검출하였고, 온도와 습도 측정 및 관련 인구 사회학적, 환경요인은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하였다.

결 론 : 가정의 높은 집먼지 진드기 Der f 1 농도, 어머니 아토피 이환경험과 방향제 사용은 조사대상 어린이의 아토피질환과 상관성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집먼지 진드기 Der f 1 농도는 건축연도가 최근일수록, 온도가 높을수록 습도가 높을수록 높았다. 환경적 요인에 대한 관리를 통해 아토피질환의 발생과 증상 악화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