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블록형 집합주택의 특성과 거주자의 커뮤니티의식에 관한 연구
은평뉴타운 1,2지구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백혜인

Advisor
김기호
Major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환경조경학과, 2012. 2. 김기호.
Abstract
도시화의 과정 속에서 기존의 아파트단지는 많은 도시공간과의 유리, 이용 가능한 옥외생활공간 부족, 커뮤니티의식 결여 등 많은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특히, 커뮤니티 측면에 대한 거주자들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어 공동주택의 계획에 있어 중요한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과거 소유관점의 주택개념에서 벗어나 사용자 요구 관점에서 주택을 선택하게 되었기 때문에 주택 계획 시 커뮤니티에 대한 이러한 주민들의 요구는 반드시 반영이 되어야 할 것이다.
기존 아파트 단지에 대한 문제점들의 해결을 위해서는 기존의 아파트 획일적인 주거형식에서 벗어난 대안적인 유형의 개발이 절실하다. 블록형 집합주택은 그 대안으로 여겨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서울 은평뉴타운에 블록형 집합주택을 시범적으로 건설하였다. 따라서 이에 대한 정확한 평가는 매우 중요하며 이에 대한 연구 또한 상당한 가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블록형 집합주택의 물리적 특성을 분석하고 이러한 특성이 커뮤니티의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며 이는 기존 아파트단지의 문제점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서 블록형 집합주택이 커뮤니티의식 형성 측면에서 부합하는 주거형식인지를 밝히는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을 위한 연구 방법은 선행연구를 통해 블록형 집합주택의 물리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틀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답사와 도면을 분석하였다. 커뮤니티의식 측정항목은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예비조사를 통해 측정항목에 대한 설문대상자의 이해정도를 파악해본 후 항목을 수정하여 커뮤니티의식 측정요소를 선정 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통계분석 프로그램인 SPSS 20을 통해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실시한 결과 블록형 집합주택의 주거형식이 커뮤니티의식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본 연구의 가설에 부합하는 유의한 결과 값이 도출 되었다. 블록형 집합주택의 거주민이 기존 집합주택의 형식의 거주민에 비해 커뮤니티의식이 높다는 연구 결과를 통해 블록형 집합주택이 거주자 커뮤니티 형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기존 집합주택 형식이 커뮤니티의식 결여의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입주민들이 느끼는 커뮤니티의식에 그다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가 이후 계획될 도시형 공동주택단지 설계 시 반영되어 집합주택단지의 주거유형이 우리나라 거주자의 커뮤니티의식에 부합하는 형태로 발전해나가는데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단순히 주택의 생산과 공급에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거주자의 주거만족도를 높이고, 윤택한 삶을 창조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주거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며 다양한 거주자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하는 과제를 안은 현대 사회의 흐름 속에서 기존의 집합주택에 대안으로 시도된 블록형 집합주택의 특성을 분석하고 거주자 커뮤니티의식에 관한 실증분석을 다룬 본 연구의 가치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블록형 집합주택의 도입이 처음으로 시도된 은평뉴타운의 경우 향후 전개될 우리나라 블록형 집합주택 계획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999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471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