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사의 변화능력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엄채윤

Advisor
문용린
Major
교육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Abstract
교육 혁신과 전문성 계발이라는 목적의 성공을 위해서는 이를 짊어지고 있는 교사의 자발적이며 능동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제도의 변화나 처방적 제안들이 한계를 드러내는 것도 교사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교육계 내 새로운 변화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 중에서 본 연구는 교사가 스스로 변화를 수용하고 실천해내는 자발적 변화를 중요한 화두로 삼고, 실제 교사들의 자발적 변화에 대해 이해해보고자 하였다. 최근 교사의 자발적 변화는 변화능력이라는 중요한 논점으로 부각되며 논의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사가 속한 구조나 제도의 변화가 아닌 교사 내부의 심리적 변화를 교육 내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유의미한 하나의 관점으로 인식하고, 실제 교사들이 경험하는 자발적 변화 경험에 대해 이해해보고자 하였다. 교사의 경험을 넘어 자발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을 교사의 중요한 능력으로 인식하고 현장의 교사들의 변화능력의 모습을 다각적으로 포착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규명하고자 서울, 경기, 강원 지역의 초등교사 23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고, 자발적 변화 경험과 교사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변화능력을 갖춘 교사의 특성을 탐색하였다. 경력과 남녀 비율을 고려하여 표집하였으며, 변화의 다양한 사례가 포함될 수 있도록 하였다. 20년 이상의 현직 교사 2인과 교육심리전문가가 교직의 다양한 변화 유형이 포함되었는지의 여부와 연구참여자 선정의 적절성을 검토하였다. 수집된 면담 자료는 전사하여 전사본으로 만들어졌으며, 근거이론 방법에 따라 자료 분석이 수행되었다. 교사가 인식한 변화능력의 특성을 분석하는 과정에서는 변화능력이라는 주제로 분류된 진술문을 통해 변화능력이 높은 교사의 특성을 추출하고, 실제 교사 15명의 진술문 유목화 결과를 고려하였다. 15인 교사의 유목화와 자발적 변화경험에서 나타난 주제(theme)는 변화능력의 특성을 이해하는 지표로 활용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비전, 인식, 관계, 몰입이 있을 때 스스로 움직인다. 비전과 목표가 있을 때, 현 수준 및 역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있을 때, 관계적 소통과 몰입의 경험을 가지고 있을 때 교사는 자발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성찰과 실천의 기제가 비전, 인식, 관계, 몰입이 실제적 변화로 이어지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자발성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이 확인되었다. 변화의 영향을 주는 요인은 크게 개인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된다. 개인 내부적 요인은 심리적 요인으로 개인의 긍정적 성격특성이 대표적이다. 개인 외부적 요인은 크게 문화적 요인인 풍토와 관계적 요인으로 구분된다. 관계적 요인은 특히 동료교사의 역할이 지배적으로 나타났다. 교사가 방해요인을 적절하게 극복하지 못하면 교사의 자발적 변화는 영향을 받는다. 방해요인을 극복하는데 교사들이 실제 사용하는 다양한 극복전략을 확인하였다.
셋째, 변화능력이 높은 교사의 71개의 특성과 변화능력이 낮은 교사의 45개의 특성이 도출되었다. 교사 15인의 진술문 유목화와 자발적 변화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비전, 성찰, 숙달, 관계, 인식, 실천, 성격특성으로 구분되어 범주화되었다. 이상을 종합하여 교사의 변화능력의 특성을 추출하였다. 첫째, 변화능력이란 '개인적 성장과 자율적 주체'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둘째, 진정한 의미의 관계 맺기와 협력적 관계를 통한 발전을 만드는 것이다. 교사는 소통을 통해 관계를 깨닫고 관계를 통한 변화를 꾀한다. 셋째, 인식을 넘어 그것을 실제로 실천하여 유의미한 변화를 만드는 것이다. 변화능력이란 단순한 깨달음과 일회적인 실천을 넘어 노력과 시도의 지속성을 의미한다.
연구 결과는 교사의 변화를 심리적 변화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 유용함을 보여준다. 심리적 변화라는 관점을 통해 교사의 자발적 변화와 변화능력의 특성이 다양하게 포착되었다. 변화란 교사 스스로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성찰하고 의미를 찾는 과정에서 일어난다. 즉, 교사를 변화시키는 데 있어 중요한 요인은 교사의 내부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교사의 목적과 비전, 개인적 해석 및 의미 찾기(반성적 성찰), 끊임없는 몰입의 과정이 변화를 이끌어 낸다. 교사의 변화를 교사의 관점으로 이해하고, 교사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주체적 존재라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교사의 자발적 변화는 개인 내부 기제의 역할로 이루어지나 이러한 기제를 자극하는 문화적 풍토와 관계의 영향을 받는다. 교사의 변화는 본질적으로 개인 내부적 과정이지만, 자발성은 풍토와 관계에 따라 촉발되기도 혹은 꺾여버리기도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교사의 동반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상호 협력적 문화를 건설하는 것은 교사의 변화를 촉진시키는 데 있어 핵심적인 과업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변화 능력을 하나의 능력으로 이해하고, 교사의 변화능력을 신장시켜야 한다. 변화능력은 경험을 통해 계발될 수 있는 것으로, 다양한 변화를 교사가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변화 능력이 중요한 것은 변화하는 사회에서 교육은 새로운 상황의 적응이라는 과제에 봉착해 있기 때문이다. 이 시대 교사에게 필요한 능력은 명제적 지식이나 기술이 아닌 스스로 교육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능동적 역할과 혁신적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가 갖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 동안 교사가 스스로 변화하는 것이 중요함을 역설하면서도 교사의 자발적 변화가 실제로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 본 연구를 통해 교사가 실제 맥락에서 겪는 자발적 변화 경험 및 영향 요인이 다양하게 조명되었다. 둘째, 변화능력이 교사에게 중요한 능력일 수 있음을 밝히고, 교사 발달과 전문성 계발을 이해하는 하나의 화두로 제시했다. 변화능력의 핵심 요인의 하나인 자발적 변화를 토대로 변화능력의 특성을 확인하고, 변화능력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토대로 보다 다각적인 이해를 시도하고자 하였다.
종합적으로 볼 때, 교사가 겪는 심리적 변화는 교사의 삶, 전문성 계발, 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교사전문성 계발과 교육 개혁의 성공이라는 목표는 교사의 변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현장 교사가 자발적 주도성을 발휘하여 스스로 변화를 이룰 때 실현가능하다. 향후 교사의 변화 경험 및 변화 능력에 대한 연구가 축적된다면 교사 변화, 교사전문성 계발 및 발달, 교사교육을 위한 새로운 시도와 풍토가 형성될 것이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6218

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535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