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 대기업 중간 관리자가 인식한 학습조직 구축과 환경 불확실성, 변혁적 리더십 및 조직구조 집권화의 인과 관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채리

Advisor
김진모
Major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 대기업 중간 관리자가 인식한 학습조직 구축과 환경 불확실성, 변혁적 리더십 및 조직구조 집권화 간의 인과 관계를 구명하는데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중국 대기업 중간 관리자가 인식한 환경 불확실성, 변혁적 리더십 및 조직구조 집권화가 학습조직 구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환경 불확실성과 학습조직 구축의 관계에서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구조 집권화가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변혁적 리더십과 학습조직 구축의 관계에서 조직구조 집권화가 매개효과를 가지는지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중국 대기업 중간 관리자 전체이다. 그러나 대기업 중간 관리자 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연구자가 접근 가능한 목표모집단을 중국 기업가 연합회가 지정한 500대 기업에 종사하는 중간 관리자로 설정하였다.
조사도구는 학습조직 구축, 환경 불확실성, 변혁적 리더십, 조직구조 집권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학습조직 구축 측정도구는 개인숙련, 사고모형, 비전공유, 팀 학습, 시스템 사고의 5가지 요인으로 구성되며 기존 도구의 문항을 추출하여 재구성 하였다. 환경 불확실성 및 조직구조 집권화 측정도구는 기존 도구의 문항을 번안 및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환경 불확실성 측정도구는 기술 불확실성, 시장 불확실성의 2가지 요인으로 구성되며, 조직구조 집권화 측정도구는 집권화의 단일요인으로 구성하였다. 변혁적 리더십의 측정도구는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동기부여의 4가지 요인으로 구성되며 기존 도구의 문항을 사용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통해 확보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1년 10월 14일부터 11월 12일까지 우편조사와 E-mail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600부를 배포하여 총 464부가 회수되었다(회수율 77.3%). 이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72개의 자료와 21개의 이상치를 제외하고 총 37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유효응답률 79.9%). 자료 분석은 Windows SPSS 18.0과 AMO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와 공변량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모수추정방법으로는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이 사용되었으며, 적합도지수로는 χ², RMSEA, GFI, CFI, NFI, PNFI 등이 사용되었다. 경로계수의 통계적 유의수준은 0.05였다.
이 연구 결과는 첫째, 중국 대기업 중간 관리자가 인식한 학습조직 구축에 환경 불확실성, 변혁적 리더십 및 조직구조 집권화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환경 불확실성과 학습조직 구축의 관계를 변혁적 리더십 및 조직구조 집권화가 매개하며, 변혁적 리더십과 학습조직 구축의 관계를 조직구조 집권화가 매개할 것이라는 인과모형은 적합하였다. 둘째, 중간 관리자가 인식한 학습조직 구축에 대하여 환경 불확실성(β=0.262)과 변혁적 리더십(β=0.672)은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조직구조 집권화는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셋째, 중간 관리자가 인식한 학습조직 구축과 환경 불확실성의 관계에서 변혁적 리더십은 간접효과를 가지며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조직구조 집권화의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중간 관리자가 인식한 학습조직 구축과 변혁적 리더십 관계에서 조직구조 집권화는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가지지 않았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으로는 첫째, 이 연구에서 설정한 변인간 인과 관계 모형은 중국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자료를 분석하기에 적합하며, 환경 불확실성, 변혁적 리더십 및 조직구조 집권화와 학습조직 구축 간의 인과 관계를 타당하게 예측하였다. 둘째, 중국 대기업의 환경 불확실성, 변혁적 리더십은 학습조직 구축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조직구조 집권화는 학습조직 구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중국 대기업 환경 불확실성은 변혁적 리더십을 매개하여 학습조직 구축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조직구조 집권화를 매개로 해서는 학습조직 구축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중국 대기업의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구조 집권화를 매개로 학습조직 구축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연구 결론을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이 제언하였다. 첫째, 중국 대기업 업종이나 유형이 다양하므로 이를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기업의 학습조직 구축은 개인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조직특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위계적 선형모형 분석(HLM)을 통해 조직수준과 개인수준을 구분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셋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습조직 구축이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학습조직 구축을 구축과정과 구축수준으로 구분하여 측정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6286

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797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