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용자 분석에 기반한 모바일 사용자인터페이스 설계 및 경제성 평가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정

Advisor
박종헌
Major
산업공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Abstract
모바일 폰이 보편화됨에 따라 기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중요성이 데스크톱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던 이전 시대와 크게 달라지기 시작했다. 이전 시대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고 구현하는 것이 소프트웨어 제품의 사용성을 향상시키고 잠재적인 제품의 유지보수 작업을 줄여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고객 만족 및 비용절감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개발 과정상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수준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성공적인 IT 서비스 개발을 위해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포함한 사용 경험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개발은 말 그대로 사용자를 분석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감동을 주는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사용자 분석에 기반하지 않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은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분석을 통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이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시 발생하는 투자비에 대한 성과 측정 모델을 제안하였다.
첫번째 연구 주제로 모바일 폰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바탕화면을 디자인할 때 시장 세분화를 통한 타겟 마케팅을 함으로써 바탕화면의 가치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사용자 분석 결과를 이용한 시장 세분화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위한 방법으로 요인 분석과 군집 분석을 사용한 편익 세분화 모델을 제안하였다. 편익 세분화를 수행하기 위해서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이 찾는 핵심 편익을 파악하고 이 편익을 찾는 고객을 분류하여 고객별로 모바일 폰 및 바탕화면 디자인 전략을 도출하였다.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편익 세분화 결과 같은 연령, 성별 집단이 다양한 편익을 추구하는 다른 군집으로 분류됨을 볼 수 있었고 각 군집마다 사용하는 모바일 폰의 종류가 다를 수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이는 기존의 연령, 성별 같은 인구통계학적 세분화, 단말 특성 같은 기술통계학적 세분화 방법으로는 사용자가 원하는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여진다.
두번째 연구 주제로 점점 증가하는 모바일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에 대한 성과 측정 모델을 통해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발에 대한 투자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2단계 성과 측정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1단계인 사전 성과 측정 모델에서는 컨조인트 분석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프로젝트 개발 전 단계에서 사용자 분석을 통해 지불용의액을 도출하여 ROI(Return On Investment)를 측정하였다. 2단계인 사후 성과 측정 모델에서는 균형성과기록표와 경험 곡선 효과를 적용함으로써 프로젝트 상용 후 실제 매출액과 비용절감액을 산출하여 ROI를 측정하였다.
이 모델을 실제 사례에 적용함으로써 2단계 성과 측정 프레임워크의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것은 기존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성과 측정 모델의 문제점들을 해결함으로써 사전 개발 단계에도 평가가 가능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만의 효과를 분리할 수도 있으며 계산이 간단한 모바일 특화된 성과 측정 모델임을 보였다. 또한 실제 모바일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의 ROI 검증을 통해 긍정적인 사업 효과도 검증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6389

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199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