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범주 위계와 지각적 대조수준에 따른 영아의 범주화 수행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혜영

Advisor
이강이
Major
아동가족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Abstract
이 연구는 영아가 범주를 구분할 때 대상의 범주 위계에 따라서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살펴보고, 기본범주에서 자극의 지각적 대조수준에 따라서 범주화 수행이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그리고 이러한 범주화 수행 양상이 실험자극의 종류와 영아의 월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도 중류층 거주 지역 소재 어린이집에 다니는 18개월, 24개월, 30개월 영아 각각 40명씩 총 12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영아의 범주화 수행을 측정하였다. 범주 위계에 따른 영아의 범주화 수행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서 [실험 1]을, 기본범주에서 자극의 지각적 대조수준에 따른 영아의 범주화 수행 양상을 보기 위해서 [실험 2]를 실시하였다. [실험 1]은 상위범주와 기본범주로 과제가 구성되었고, [실험 2]는 기본범주 내에서 지각적 대조수준의 차이에 따라 높은 대조집단과 낮은 대조집단으로 과제를 나누어서 실시했다. 영아의 범주화 수행은 비디오카메라로 녹화하여 전사한 후 연속적 만지기 기준에 따라 부호화하고 채점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0 프로그램에서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일표본 t 검증, 일원변량분석, X2 검증, 반복측정변량분석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영아의 범주화 수행을 개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Monte Carlo Program을 이용했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는 상위범주를 먼저 구별하고 월령이 증가함에 따라서 기본범주를 구별했다. 상위범주에서는 18개월, 24개월, 30개월 영아 모두 범주에 기초해서 일관된 행동을 보였다. 기본범주의 경우, 동물 상위범주에 속하는 기본범주인 토끼-고양이 과제에서는 18개월, 24개월, 30개월 영아 모두 범주에 기초한 일관된 행동을 보이지 않았다. 탈것 상위범주에 속하는 기본범주인 승용차-공사차 과제의 경우, 18개월 영아는 범주에 대해서 일관된 행동을 보이지 못했지만, 24개월과 30개월 영아는 범주에 대해서 일관된 행동을 보였다.
기본범주에서 18개월 영아와 30개월 영아의 범주화 수행은 다르게 나타났는데, 월령이 증가할수록 범주화 수행 점수를 나타내는 평균진행길이가 길어졌다. 영아의 범주화 수행을 개인별로 분석한 결과, 월령이 증가함에 따라 범주화를 수행하는 영아의 수가 증가했다.
둘째, 기본범주 과제에서 영아의 범주화 수행은 지각적 대조수준과 실험 자극의 종류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났다. 탈것 상위범주에 속하는 기본범주 과제의 경우, 영아의 범주화 수행은 높은 대조수준에서 세 월령 영아 모두 범주에 기초해서 일관된 행동을 보였지만, 낮은 대조수준의 경우에는 24개월과 30개월 영아만이 범주에 대해서 일관된 행동을 보였다. 동물 상위범주에 속하는 기본범주 과제에서 영아의 범주화 수행을 살펴본 결과, 두 대조수준 모두 30개월 영아만이 범주에 기초해서 일관된 행동을 보였다.
지각적 대조수준에 따른 개별 영아의 범주화 수행은 월령이 증가할수록 범주화를 수행하는 영아가 더 증가하는 경향이 있었고, 낮은 대조수준에서보다 높은 대조수준에서 범주화를 수행하는 영아가 더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영아의 월령, 지각적 대조수준 및 실험 자극의 종류에 따라서 영아의 범주화 수행 양상이 다르게 나타났다. 영아의 범주화 수행은 월령이 증가함에 따라서 범주화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나서, 영아의 월령이 높을수록 범주에 대한 지식을 더 많이 가지고 있었다. 영아는 낮은 대조수준에서보다 높은 대조수준에서 범주화 수행을 더 잘해서 지각적 대조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영아는 동물 상위범주에 속하는 기본범주 과제에서보다 탈것 상위범주에 속하는 기본범주 과제에서 범주화 수행을 더 잘해서 실험 자극의 종류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실험자극의 종류와 월령에 따라서 영아의 범주화 수행은 다르게 나타났다. 세 월령 모두 동물 상위범주에 속하는 기본범주 과제보다 탈것 상위범주에 속하는 기본범주 과제에서 범주화 수행을 더 잘했다. 실험 자극의 종류와 지각적 대조수준에 따라서 영아의 범주화 수행은 다르게 나타났다. 탈것 상위범주에 속하는 기본범주 과제와 동물 상위범주에 속하는 기본범주 과제 모두 높은 대조수준에서 범주화 수행을 더 잘했다.
이 연구에서는 영아의 범주화 발달이 추상적인 상위범주부터 먼저 형성되고 구체적인 기본범주로 발달해 나가는 것을 밝혔다. 또한 월령과 지각적 대조수준, 실험 자극의 종류의 차이가 영아의 범주화 수행에 서로 다른 결과를 가져오는 의미있는 변인임을 밝혔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6441

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716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