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1870년대 이후의 '표제적 연주회용 서곡'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혜진
Advisor
오희숙
Major
협동과정 음악학(서양음악학전공)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Abstract
19세기 후반기, 독일 이외의 지역에서 창작된 표제적 연주회용 서곡은 기존의 음악사 서술에서 철저히 소외되어 왔던 비주류 장르이다. 표제적 연주회용 서곡(programmatic concert overture)이란 문화, 회화, 자연 등에서 가져온 표제가 있는 서곡을 일컫는 것으로, 오페라와 같은 이어지는 작품 없이 독자적으로 존재한다는 점, 그리고 기능적 측면이 배제되어 있는 순수 예술작품이라는 점에서 여타의 서곡들과 구별된다. 19세기 전반기에 이 장르가 멘델스존, 슈만, 베를리오즈, 바그너 등 주로 독일 작곡가들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던 것과 달리, 19세기 후반기에는 독일뿐만 아니라 러시아, 영국, 체코, 프랑스 등 독일 이외의 지역에서도 매우 활발히 창작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역사 서술에서 19세기 후반기의 표제적 연주회용 서곡은 이 장르의 전통 안에서 제대로 규명되지 않아왔다. 특히 교향시의 등장과 이에 대한 주목은 단악장 구성, 관현악 편성, 표제 음악 등 교향시와 유사한 형태를 가진 표제적 연주회용 서곡을 상대적 소외시키는 결과를 가져왔고 결국 서곡은 비주류 장르로 전락하거나, 아예 교향시로 흡수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19세기 후반기의 표제적 연주회용 서곡은 이 장르의 전통 안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다. 전통적인 서곡이 지닌 기능적 측면이 존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표제와 악곡구성의 연결 방식인 음악 내적 측면에 있어서 여전히 이 장르의 정체성을 보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이 시기의 서곡들이 고전주의 서곡 형식에 기초한다는 점, 그리고 표제의 성격에 따라 악곡구성의 유형화가 가능하며, 유형화 방식이 전통적인 서곡에서 표제와 음악이 관련을 맺는 방식과 유사하다는 점은 19세기 말의 표제적 연주회용 서곡이 교향시에 편입되지 않은 채 표제적 연주회용 서곡의 전통을 계승하며 이 장르 고유의 독자성을 유지해왔음을 보여준다.
19세기 후반기 표제적 연주회용 서곡 작곡가들이 전통적인 서곡에 내재되어 있던 기능적 측면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서곡이라는 명칭을 고수한 이유, 그리고 이와 유사한 형태이자 이 시기에 크게 유행한 교향시라는 장르 명칭을 선택하지 않은 데에는 형식적 요소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즉 표제적 연주회용 서곡이라는 명칭 안에는 서곡의 전통적인 형식적 개념이 내재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19세기 후반기의 작곡가들은 서곡이라는 장르 명칭과 함께 베토벤의 오페라 서곡, 멘델스존의 표제적 연주회용 서곡의 전통을 따라 리스트가 교향시에서 점차 소멸시킨 것, 다시 말해 반복의 원리에 입각한 소나타악장 형식 안에서 표제를 다양하게 재현하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했다.
1870년대 이후에 창작된 표제적 연주회용 서곡을 단순히 소멸되었거나 교향시로 간주해버리는 경향은 오페라와 함께 시작된 서곡의 역사, 특히 18세기 표제적 서곡의 등장 이후 양식사적 발전을 거듭한 표제적 연주회용 서곡을 단순히 소멸되었다고 보거나, 교향시로 간주해버리는 경향은 이 장르의 오랜 전통을 왜곡한 것이다. 이 시기의 서곡들은 19세기 베토벤에 의해 시작되고 멘델스존을 비롯한 많은 작곡가들에 의해 발전했던 전통적인 표제적 연주회용 서곡의 역사 안에서 고찰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6717

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127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Music ( 협동과정-음악학전공 )Theses (Ph.D. / Sc.D._협동과정 음악학)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