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비판적 다문화교육을 위한 가정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미디어 리터러시를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진미정-
dc.contributor.author김서현-
dc.date.accessioned2019-07-02T15:52:15Z-
dc.date.available2019-07-02T15:52:15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other00000000208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5673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080ko_KR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가정교과의 다문화교육 관점을 비판적 다문화교육으로 설정하고, 미디어 리터러시를 통해 다문화역량을 강화하는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 및 적용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는 목적을 지닌다.
이를 위해 우선 다문화역량 내용 요소를 바탕으로 6종 고등학교 기술․가정교과서의 가족생활 문화 단원을 분석하였다. 이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가족생활 단원을 재구성한 후, 총 12차시의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특히, 개발된 12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 중 4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고등학교 1학년 247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이 다문화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지에 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설문지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한 후, 이 중 성실하게 작성된 설문지 237부를 SPSS/WIN(versio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역량 내용 요소를 토대로 6종 고등학교 기술․가정교과서의 가족생활 문화 단원을 분석하였다. 우선 양적 분석 결과, 다문화역량 내용은 지식(Knowledge)영역에 압도적으로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었고, 기능(Function) 영역 중에서는 대인 및 집단 기능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또한 가치(Value) 영역은 정체성 확립 및 상호존중과 민주적 공동체 지향의 비율이 비슷했고, 다름에 대한 인정과 존중은 다소 낮은 비율로 나타났다. 아울러 기술적 분석 결과, 다문화 사회에 필요한 가치를 함양할 수 있도록 다문화 사회의 이슈를 학습자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해 보도록 하는 활동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었다. 반면, 다른 문화와의 의사소통 방법, 다른 문화와의 갈등 상황에서 구체적인 문제 해결 과정, 민주적 공동체를 지향하는 가치를 함양하는 내용 등은 전반적으로 부족하였다. 따라서 향후 비판적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교과서 개발 시 편견 없이 평등한 관점에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하고, 우리가 선택한 다문화 가치와 관점이 다문화 사회에서 실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비판적으로 사고하게 하는 내용 등을 포함할 필요가 있다.
둘째, 가정교과의 비판적 다문화교육을 위해 6종 고등학교 기술․가정교과서의 가족생활 문화 단원을 재구성하였다. 이를 토대로 비판적 사고를 통해 다문화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12차시의 교과서, 교수․학습 과정안, 수업 자료 등을 개발하였다. 특히, 본시 4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은 미디어 리터러시를 중점적으로 활용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문화의 의미를 읽어내고, 해석하고, 평가하며,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교육적 경험을 갖도록 하였다.
셋째, 4차시의 본시 수업을 실행한 후, 개발된 교수․학습 자료가 다문화역량을 강화시키는가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문화 일반 이해를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수업 전후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학생들에게 다문화 사회에서 탈중심적이고, 차이를 존중하는 가치를 내재화하는데 개발된 교수․학습 자료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수․학습 자료는 학생들의 다문화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그 타당성이 검증되었다.
이상의 연구 과정 및 결과에서 비판적 다문화교육을 위한 가정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타당화에 필요한 몇 가지 제언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교과와 관련한 다문화교육 연구가 충분하지 않아 연구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던바 향후 다양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다문화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이나 목적에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과 관련한 활발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교육과정-교과서-교수․학습-평가 등의 연계 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둘째, 교수․학습 자료 개발 측면에서는 다양한 문화와의 공존을 위해 지식 위주가 아닌 비판적 사고를 통해 문화적 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 요소를 깊이 있게 다룰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특히, 학생들의 비판적 의식을 일깨우는 교사의 질문이 가장 중요하다. 즉, 현존하는 이데올로기에 대한 기존의 관점과 지식에 대해 질문하고 재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시키는 구조화된 비판적 질문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셋째, 교사는 다문화 사회에서 사회적 이슈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이러한 이슈를 교과서 및 교수․학습 과정안에 반영해야 한다. 또한, 미디어는 학생들의 문화 이해, 문화 정체성 형성 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므로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에 미디어를 활용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한다. 특히, 미디어를 보조 자료로 활용하고, 단순히 해독 하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에 반영된 사회․문화적 특성과 이데올로기적 특징을 읽어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과정에서 관찰된 것처럼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거나, 토론 중에 비판적인 사고 과정을 포기하려고 하는 학생들을 해결할 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따라서 논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의문을 제기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함양되어 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하여 비판적 사고 과정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수업 시간에 이루어진 여러 가지 논의와 해결 방안들이 실제 생활에서 학생들의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가정교과에서의 학습 경험이 가정 및 사회적 프로그램과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가정교과를 통해 다문화 사회에서 균형적이고 창조적인 시각을 내재화시킬 수 있는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주요어 : 가정교과, 가족생활 문화, 다문화역량, 미디어 리터러시,
비판적 다문화교육
학 번 : 2008-30961
-
dc.format.extent23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40.7-
dc.title비판적 다문화교육을 위한 가정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미디어 리터러시를 중심으로-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ontributor.affiliation협동과정 가정교육전공-
dc.date.awarded2012-02-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06▲000000000011▲000000002080▲-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