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수익률곡선의 비평행이동과 채권면역전략의 성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재만
Issue Date
2002
Publisher
서울대학교 증권.금융연구소
Citation
증권금융, Vol.01, pp. 37-62
Keywords
수익률곡선의 평행이동듀레이션 일치면역 포트폴리오비면역 포트폴리오만기분산뷸렛 포트폴리오바벨 포트폴리오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수익률곡선의 비평행이동이 채권면역전략의 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채권은 주식에 비해 변동성이 작기 때문에 채권펀드는 상대적으로 안전한 투자대상으로 알려져 있지만, 채권펀드는 그 규모가 크기 때문에 소폭의 이자율 변화에도 손익규모가 민감하게 변한다. 반면에 투자자들은 거의 확정된 수익을 채권펀드로부터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채권포트폴리오의 가치를 이자율 변화로부터 보호하는 채권면역전략은 채권펀드를 운영하는데 있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채권면역전략인 듀레이션 일치전략은 포트폴리오의 듀레이션을 보유기간과 일치시키는 전략으로 이표 수입의 재투자 위험과 만기 이전에 채권을 매도함으로써 발생하는 가격 위험을 서로 상쇄시키고자 한다. 이 전략에서는 수익률 곡선이 평행이동할 때에는 두 위험의 완전한 상쇄가 이루어지지만, 수익률 곡선이 비평행 이동할 때에는 두 위험의 상쇄가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채권의 현금 흐름을 장기와 단기로 나누어 분석함으로써 수익률 곡선의 비평행이동이 채권면역전략의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쳣째, 수익률 곡선의 비평행 이동을 고려하더라도 듀레이션을 보유기간과 일치시키는 면역 포트폴리오가 비면역 포트폴리오에 비해 면역 위험이 낮고, 둘째, 각 현금흐름의 듀레이션과 보유기간의 차이가 작을수록 면역 위험이 낮다는 사실을 도출하였다. 증권업협회의 국고채 및 회사채 A- 시가 평가기준수익률로 채권면역 전략의 성과를 측정한 결과, 이론적 사실이 실증적으로도 성립함을 발견하였다. 또한 면역위험 구성요소 중에 하나인 포트폴리오의 만기구성 못지 않게 수익률 곡선 기울기의 변화구조가 면역위험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578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Finance and Banking (증권,금융연구소)The Journal of finance and banking (증권금융저널)The Journal of finance and banking (증권금융저널) vol.01 (200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