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어셈블리를 활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스냅샷 기반 연산 오프로딩 : Snapshot-based Computation Offloading for Web Application Using WebAssembly

Abstract

웹 기술이 발전하면서 웹 브라우저와 Node.js가 설치된 환경이라면 어디서든 웹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하드웨어 성능이 부족한 기기에서 많은 연산량을 요구하는 웹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연산 오프로딩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어플리케이션 자원이 제한된 클라이언트 성능이 좋은 서버가 연산을 대신 수행하고 결과를 돌려주는 방식이다. 서버에서 클라이언트에서 수행중인 작업을 이어서 하기 위해서는 실행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스냅샷 기반 연산 오프로딩\cite{snapshotbasedoffloading}은 웹 어플리케이션의 상태를 스냅샷\cite{snapshot}을 통해 저장하고 복원함으로써 연산 오프로딩을 수행하는 기술이다. 그러나 기존의 스냅샷은 웹어셈블리\cite{webassembly}라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는 적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다.

웹어셈블리는 웹 표준 언어인 자바스크립트의 부족한 성능을 보완하기 위해 제안된 새로운 형식의 언어이다. 자바스크립트와는 다른 방식의 로딩으로 인해 기존의 스냅샷 방식은 웹어셈블리의 상태를 저장하지 못해 스냅샷 기반의 연산 오프로딩을 적용할 수 없었다.

본 논문에서는 웹 어플리케이션의 실행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할 수 있는 새로운 스냅샷 기반 연산 오프로딩 방식을 제안한다. 우리는 웹어셈블리의 상태를 복원하기 위한 코드를 생성를 생성하고 캡처한 메모리를 캡처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우리는 웹어셈블리를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새로운 방식을 적용하고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스냅샷 기반의 연산 오프로딩이 짧은 마이그레이션 시간과 실행 성능 향상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Recently, methods for effectively executing an application on a mobile device lacking hardware performance are being studied. Computation offloading is one of the trials that migrating computations from resource-constrained mobile device to server. To perform computaion offloading is difficult, because it is necessary to store the execution state of application, transmit it, and restore it in the server. Snapshot are technique that save and restore the execution state of a web application. However, existing snapshot-based computation offloading methods do not support WebAssembly.

In this paper we propose new snapshot based computation offloading which can save and restore WebAssebmly state. To restore the state of WebAssembly, we generated code and captured memory to restore WebAssembly state. We evaluate out approach by applying Web Application using WebAssembly. The result shows our method performs migration within a shot time and increase the execution perform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