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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tors influencing the purchase behavior of Vietnamese consumers towards Korean ginseng root products: The case of Da Nang and Hue : 베트남 소비자들의 한국 인삼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다낭과 후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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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Minh Duc Duong

Advisor
Jung, Jin Hwa
Issue Date
2019-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Korean ginsengPurchase intentionMarketingVietnam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농경제학전공),2019. 8. Jung, Jin Hwa.
Abstract
This study aims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the purchase intentions of Vietnamese consumers towards Korean ginseng root products and further propose appropriate marketing strategies. The data was collected from 701 consumers in Hue and Da Nang through an online survey and analyzed using th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indicated that perceived value and household with elderly affected the purchase intention of consumers in both Hue and Da Nang. While traditional word of mouth was found as a factor influencing consumers in Hue, consumers in Da Nang were positively affected by electronic word of mouth. With further regard to Da Nang, in addition to income, the consumer attitude about social prestige and the social norm that Korean ginseng root products are only used for the elderly was also identified as another positive factor. Based on these findings, 4P marketing strategies are suggested to motivate the purchase intention in Hue and Da Nang. This study pointed out the differences between consumer purchase behavior in Hue and Da Nang, which indicates an incentive for marketers to develop specific marketing strategies for each region.
본 연구는 베트남 소비자가 한국 인삼제품을 구매할 때 어떤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하는지 분석하고, 이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자료 확보를 위해 베트남 다낭(Da Nang)지역과 후에(Hue)지역 701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탐색적 요인 분석과 다중회귀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후에(Hue)와 다낭(Da Nang) 지역을 나누어 분석함으로써 지역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주요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삼제품에 대한 주관적 가치(perceived value)가 높거나 고령자와 함께 거주하는 소비자의 경우, 두 지역 모두에서 한국 인삼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후에(Hue)지역 소비자의 인삼제품 구매의향은 전통적 입소문(traditional word of mouth)에 주로 영향을 받았으나, 다낭(Da Nang)지역 소비자는 매체를 통한 입소문(electronic word of mouth)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낭(Da Nang)지역 소비자의 경우, 개인의 소득증가가 인삼제품 구매의향을 증가시키는 요인이었으며, 나아가 한국 인삼제품 소비가 고령자의 권위와 관련된다는 사회적 인식도 인삼제품 구매의향 증대의 주요 요인이었다. 넷째, 높은 영양분 함량이 인삼제품 구매결정에 중요한 영향 요인이며 다음으로 세련된 디자인 및 포장재, 브랜드 가치, 6년근 인삼여부, 신선도의 순서로 중요했다. 다섯째, 인삼제품 구매장소 선호도에서 다낭(Da Nang)과 후에(Hue)의 소비자들은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다낭(Da Nang)지역 소비자는 전문 매장을 선호하며, 후에(Hue)지역 소비자는 지인을 통해 구매하거나 한국 여행을 통해 직접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베트남의 두 지역 모두에서 한국 인삼제품 수요가 개인 및 가족의 건강에 대한 관심, 사회적 명성, 원만한 대인관계 등에 기인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다시 말해, 소비자는 인삼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일련의 정보(판매처의 연락처 및 신뢰도, 결제방법, 유통 및 저장 방식 등)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족은 물론 소셜 네트워크, 대중매체, 여행업체 등 많은 외부요인들이 제품정보를 개인에게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이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 인삼제품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분석결과를 정리했을 때, 후에(Hue)와 다낭(Da Nang) 소비자의 구매 의향을 높이기 위해 4P 마케팅 전략이 실시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Language
eng
URI
https://hdl.handle.net/10371/161179

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56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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