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한 채소종자 무역 네트워크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주언

Advisor
김한호
Issue Date
2019-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회연결망 분석종자채소종자네트워크 이론세계 종자 무역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농경제학전공),2019. 8. 김한호.
Abstract
세계 농산물 종자시장 규모는 2002년 247억 달러에서 2012년 449억 달러로 10년 동안 2배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종자산업은 단순히 농산물을 생산하는 투입재의 의미를 뛰어넘어 바이오기술이 접목되어 에너지, 의약품 등의 영역 확대로 신성장 산업으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주요 선진국은 종자산업이 미래 국가경쟁력을 좌우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녹색성장의 핵심동력이라는 판단 아래 자국의 종자산업을 육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세계 종자시장의 구조의 변화에 대한 관찰과 그것이 세계 종자 무역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사회연결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를 이용하여 세계 종자 시장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사회연결망 분석은 각 개체들의 독립성을 가정하는 전통적인 방법론과는 달리 개인 및 조직 간의 연결 관계를 분석하여 구조적인 특성을 파악한다. 이 방법으로 세계 종자 시장의 구조 변화와 그것이 세계 종자 무역 및 한국 종자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2002년과 2018년의 세계 종자시장을 분석한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2002년부터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소수의 다국적 기업들이 시장을 잠식해 가고 있는 양상을 보인다. 이로 인해 세계 종자시장의 구조는 2002년보다 2018년에 더 단순해졌으며, 대부분의 국가들의 중심성이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각 나라들이 수출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감소하였음을 의미한다. 이는 다국적 기업의 인수합병으로 국가의 의미보다 기업의 의미가 더 중요해졌음을 의미한다.
또한 채소종자 세계 무역 네트워크에서 한국과 연결된 나라만으로 형성되어 있는 네트워크를 추출하여 분석한 결과, 2002년에 비해 2018년에 연결정도 중심성이 전반적으로 떨어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한국과 교역하는 국가의 수가 감소한 것과 상관관계가 있다고 사료된다. 한국의 종자 무역 네트워크 역시 2002년에 비해 2018년에 매우 단순화되었다. 결국 다국적 기업의 국내 종자시장 잠식 심화로 한국은 세계 종자 시장에서의 중심성도 떨어지고, 교역 구조 또한 매우 단순해졌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에서는 시도되지 않았던 무역 연구에 네트워크 이론을 적용시켰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무역의 상호작용과 전체적인 구조를 중심으로 채소종자 무역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다국적 기업의 시장 잠식에 따른 세계 채소종자시장 무역 구조와 한국의 채소종자 무역 구조 변화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의 종자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을 세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사회 연결망 분석은 국가들 간의 관계적 속성을 집중적으로 분석할 수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국가의 속성이 반영되지 않아 현실을 반영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각 국가의 속성이 반영된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면 더욱 심화된 연구결과 도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61181

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5795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