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온라인커뮤니티 공유창작물에 사용된 일상문제해결 디자인 방법 체계화 연구 : 물건보관 문제를 대상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이담
Advisor
정의철
Issue Date
2019-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온라인커뮤니티지식공유일상문제문제해결 방법체계화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2019. 8. 정의철.
Abstract
오늘날 인간 두뇌를 확장하는 정보기술 발달은 시공간 제약이 없는 다양한 소통 방식을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 일상화, 모바일 SNS 대중화, 사용자 중심 플랫폼 진화는 실시간 디지털 정보생산 및 저장이 가능한 환경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정보 공유속도를 높이고 있다. 오늘날 인터넷 환경은 실시간 정보 생산 및 저장이 가능하고, 원하는 지식을 쉽게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취미, 관심사, 개인이 취한 상황 등 개인에 더욱 더 알맞은 정보를 습득하고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와 같은 사회관계망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는 지식공유를 촉진하는 역할을 가지며, 커뮤니티 내 공유되는 지식이 검색과 공유를 통해 새로운 지식으로 재생산되는 과정을 가진다. 이 과정은 공유된 정보가 한 개인을 통해 검증되고 재생산되어 다시 온라인 환경을 통해 다시 확산하는 새로운 지식 창출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일상 문제해결 디자인 방법을 지식으로 공유하는 사이트인 인스트럭터블(instructables.com)을 연구대상으로 활용하여 온라인에 공유되는 일상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 방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인스트럭터블 사이트 분석에 의하면, 인스트럭터블은 온라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지식소비자와 지식생산자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거미줄과 같은 구조로 되어있다. 이러한 구조는 인터넷 환경에서 인스트럭터블이 지식소비자 삶에서 단순 소비되는 것이 아닌, 관련 지식이 지식소비자 삶에서 이용되어 검증되어 한 개인의 경험이 반영되어 새로운 디자인 방법으로 변화한다. 즉, 지식으로 재생산되어 플랫폼에 공유되는 순환과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에 공유되는 일상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 방법을 선정하여 형태 기능 재료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위와 같은 분류기준을 바탕으로 인스트럭터블에서 수집한 물건보관 디자인 방법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얻은 결과는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디자인 과정 구체화 및 분석을 위한 프레임인 링코그래피(Linkography)을 이용하여 인스트럭터블(Instructables)에 공유된 문제해결 디자인 방법을 정리하였다. 2) 인스트럭터블(Instructables)에 공유된 물건보관 문제에 관한 디자인 방법을 분석하여 방법 변화와 진화과정으로 정리하여 지식을 체계화하였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61238

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5724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미술대학)Dept. of Crafts and Design (디자인학부)Theses (Master's Degree_디자인학부)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