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xture toxicity of three NSAIDs and hospital wastewaters using Daphnia magna and Aliivibrio fischeri : Daphnia magna와 Aliivibrio fischeri를 이용한 병원폐수 및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3종의 혼합물 독성 연구

Abstract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약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on steroidal anti inflammatory drugs, NSAIDs) 중 다빈도로 사용되는 이부프로펜(IBP), 디클로페낙(DCF), 나프록센(NPX)을 대표물질로 선정하여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의 혼합물 독성을 파악하고자 하였고, 2개의 지역에서 샘플링한 병원 폐수의 유입수와 방류수의 독성 역시 평가하고자 하였다. 생태 독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OECD 지침에 따른 급성 생태독성 공정시험법인 Daphnia magna 48시간 급성 독성평가 실험과 Aliivibrio fischerii를 사용한 Microtox assayⓇ를 진행하였다. 또한, Daphnia magna를 대상물질에 1시간 노출하여 심박수의 변화를 관찰하는 Daphnia magna 심박수 관찰 실험도 진행하였다. 혼합물 독성평가에서 IBP, DCF, NPX의 혼합물의 혼합비는 병원폐수에서 검출된 NSAIDs의 검출비를 기반으로 결정되었다. D. magna의 48시간 급성 독성평가 실험과 Microtox assayⓇ에서 NSAIDs 혼합물의 독성은 모두 농도 의존적으로 증가하였다. D. magna 1시간 노출 실험의 경우, 준치사 농도에서 심박수의 농도 의존적 증가를 관찰하였다. 유사한 작용 기전을 지닌 물질의 독성예측에 사용하는 Concentratoin addition (CA) 모델이 NSAIDs 혼합물의 실제 독성 평가 결과와 대부분 높은 유사도를 보였고 이는 NSAIDs의 작용 기전이 비슷하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실제 병원폐수의 독성은 독성 예측 모델과 상이한 결과를 보였다. 병원폐수의 실제 독성평가 결과와 예측값의 차이는 병원폐수 내에 존재하는 의약품 외 다른 화학물질 때문으로 여겨진다. 또한, 실제 폐수에 존재하는 NSAIDs가 독성학적인 영향이 나타나는 농도(mg/L)보다 훨씬 낮은 농도(ng/L)이기 때문에 독성 예측과 실제 독성 영향의 차이가 두드러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