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S-Space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
Dept. of 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육과)
Theses (Master's Degree_수학교육과)
초중등 연계 코딩수학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 Authors
- Advisor
- 조한혁
- Issue Date
- 2019-08
- 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Keywords
- 코딩수학 ; 초중등 연계 교육과정 ;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 프로이덴탈(Freudenthal) ; 터틀크래프트 ; 마인크래프트 ; 좌표 ; 행렬
- 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2019. 8. 조한혁.
- Abstract
-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21세기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이 가져야 할 필수 역량으로 Computational thinking이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 학습자들이 Computational thinking의 핵심요소(추상화, 자동화)와 관련된 역량을 계발할 수 있도록, Freudenthal의 언플러그드 코딩 내용을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개발한 교재에 제시된 내용을 토대로 플러그드화하여 초중등 연계 교육과정을 개발 및 적용하였다. 그 결과, 마인크래프트 게임 환경과 유사한 코딩수학 학습 환경인 터틀크래프트에서 수학 교과 내용을 코딩해보며 초중등 학생들도 충분히 좌표, 행렬 등을 탐구해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Language
- kor
- Files in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육과)Theses (Master's Degree_수학교육과)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