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중등 연계 코딩수학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용현

Advisor
조한혁
Issue Date
2019-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코딩수학초중등 연계 교육과정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프로이덴탈(Freudenthal)터틀크래프트마인크래프트좌표행렬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2019. 8. 조한혁.
Abstract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21세기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이 가져야 할 필수 역량으로 Computational thinking이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 학습자들이 Computational thinking의 핵심요소(추상화, 자동화)와 관련된 역량을 계발할 수 있도록, Freudenthal의 언플러그드 코딩 내용을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개발한 교재에 제시된 내용을 토대로 플러그드화하여 초중등 연계 교육과정을 개발 및 적용하였다. 그 결과, 마인크래프트 게임 환경과 유사한 코딩수학 학습 환경인 터틀크래프트에서 수학 교과 내용을 코딩해보며 초중등 학생들도 충분히 좌표, 행렬 등을 탐구해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61338

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580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