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운동과 영양 교육이 여자 노인의 노쇠, 근력 및 영양 섭취량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elastic band exercise and nutrition education on frailty, strength and nutritional intake in elderly women

Abstract

점차적으로 고령화 시대가 됨에 따라 노인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평균 수명도 증가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 78.6세로 선진국 중에서도 높은 편이다. 하지만 장애 없이 생존하는 기간인 건강 수명은 68.6세로 평균 수명과 약 10년정도 차이가 난다. 즉, 노인이 죽기 전 10년 정도는 아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질병 없이 건강하고 성공적인 노화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노인건강상태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인 노쇠는 성공적인 노화를 위한 중요한 키로 알려져 있다. 노쇠의 중재 방법으로는 영양 관리, 운동, 호르몬 대체 요법, 단백질 처치, 비타민 D 처치 등이 보고 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밴드 운동과 영양 교육이 노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12주간의 밴드 운동과 영양 교육이 여자 노인의 노쇠, 근력 및 영양 섭취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4그룹으로 나누어진 30명의 65세 이상의 여자 노인들이다. 4그룹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졌다: 건강 교육군(HE), 운동군(EX), 영양 교육군(NU), 운동+영양 교육군(EX+NU). 각각의 프로그램은 12주간 수행되었다. 건강 교육과 영양 교육 프로그램은 일주일에 한번, 60분동안 강의식으로 진행되었다. 밴드 운동 프로그램은 일주일에 3번, 60분동안 그룹 운동 형태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시작 전과 끝난 후 각각 한번씩 측정이 진행되었는데 그 항목은 다음과 같다. 신체 조성이 인바디 370을 통해 측정되었다. Fried et al.이 개발한 노쇠 상태(체중 감소, 근육 허약, 정서적 고갈, 보행 속도, 낮은 신체활동)가 측정되었다. 악력과 각근력계를 사용해 상지 근력, 다리 근력이 측정되었다. 영양 섭취량은 24시간 회상법을 통해 기록되어 CAN Pro 5.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들을 평가하기 위해 측정된 자료들은 SPSS 23.0을 통해 통계적으로 분석되었다. 두 집단 내 사전·사후 비교를 위해 Wilcoxon signed-rank test를 실시하였고, 집단 간 중재에 따른 변화량을 비교하기 위해 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을 받았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12주 후, 건강 교육군(HE)에 비해 운동+영양 교육군(EX+NU)의 노쇠 상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013, Wilcoxon signed-rank test, P=0.088, Mann-Whiney U test). 건강 교육군(HE)(P=0.005, P=0.002)에 비해 운동군(EX)(P=0.012)과 운동+영양 교육군(EX+NU)(P=0.003)의 다리 근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건강 교육군(HE)에 비해 운동군(EX)의 영양 섭취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05, P<0.05). 운동+영양 교육군(EX+NU)의 전체 칼로리 섭취량, 탄수화물 섭취량, 나트륨 섭취량과 철 섭취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05).

밴드 운동과 영양 교육의 조합은 여자 노인의 노쇠 상태, 다리 근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전체 칼로리 섭취량, 탄수화물 섭취량, 나트륨 섭취량, 철 섭취량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밴드 운동은 여자 노인의 다리 근력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영양 섭취량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elastic band exercise and nutrition education as well 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frailty, strength and nutritional intake of the elderly women.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0 elderly women who were divided into four groups. All groups of people agreed to participate in 4 programs: health education only (HE), elastic band exercise only (EX), nutrition education only (NU) and elastic band exercise plus nutrition education (EX+NU). All 4 programs were performed for 3 months; health education and nutrition education were given once a week for 60 min and elastic band exercise was done three times a week for 60 min. Body composition was measured before and after the programs. Frailty was evaluated by measuring frailty factors according to Fried et al., including weight loss, weakness, exhaustion, slowness and low activity. Leg strength was measured using a leg-extension machine. Nutritional intakes were assessed by the 24-hour recall method and food records. And also, nutritional intakes were analyzed by CAN Pro 5.0 program. To evaluate effects of these programs, St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SPSS version 23.0 (SPSS, Chicago, IL). This study is approved by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Institutional Review Board.

After three months, the prevalence of frailty significantly decreased in the EX+NU group compared with that of the HE group (P=0.013, Wilcoxon signed-rank test, P=0.088, Mann-Whitney U test). There was significant improvement in leg strength in both the EX group(P=0.012) and the EX+NU group(P=0.003) compared with that of the HE group (EX P=0.005, EX+NU P=0.002). The nutritional intake significantly decreased in the EX group compared with that of the HE group (P<0.05, P<0.05). The total calories, carbohydrate, sodium and iron intake also significantly decreased in the EX+NU group(P<0.05).

The combination of elastic exercise and nutrition education had positive effects on frailty, leg strength, while having negative effects on total calories, carbohydrate, sodium, iron intake in elderly women. Elastic exercise only had positive effects on leg strength while having negative effects on nutritional intake in elderly wom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