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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엔클레이브 이태원의 한국인 상인들: 서울시 이태원에 대한 역사인류학적 연구 : Korean Merchants in Cultural Enclave Itaewon: Historical Anthropological Study on Itaewon in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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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황익주-
dc.contributor.author이소영-
dc.date.accessioned2019-10-18T17:25:28Z-
dc.date.available2019-10-18T17:25:28Z-
dc.date.issued2019-08-
dc.identifier.other00000015707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6144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57074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과학대학 인류학과,2019. 8. 황익주.-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이태원의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주류사회와는 문화적으로 구분되는 문화적 엔클레이브라는 공간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이태원이 문화적 이질성을 처음으로 갖게 되었다고 판단되는 1950년대에서부터 역사를 거슬러 올라오며 이태원의 변화과정을 살펴보았다. 특히 이태원의 변화상이 가장 잘 드러나는 공간인 상업공간을 중심으로 그 역사를 살펴보는데, 이태원의 상업공간 중에서도 이태원 의류상권에 초점을 맞춰 공간의 변화를 서술해 냈다. 상업공간에 초점을 맞춘 시도는 이태원에 대한 연구에서 지금까지 주목받지 못했던 한국인들의 존재와 도시의 상업공간이 갖는 중요성에 대해서도 시사점을 제시한다.-
dc.description.abstractIn this paper, by looking at Itaewon 's history, I tried to present a new perspective on the cultural enclave, which is culturally different from the mainstream society. This study therefore seeks to examine the changing process of Itaewon from the 1950 's when it is assumed that Itaewon had the first cultural heterogeneity. In particular, I examine the history of Itaewon centered on the commercial space- Itaewon Clothing Market is to be used intensively-, which is widely known as a space that experienced lots of changes. By focusing on the commercial space, this paper suggests implications for the existence of Koreans and the importance of the commercial space of the city, which have not been discussed so fa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서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선행연구 검토 및 이론적 배경 4
1) 이태원에 대한 선행연구 4
2) 도시 상업공간에 대한 인류학적 연구 6
3) 문화적 엔클레이브 8
3. 연구대상 및 방법 11

Ⅱ. 용산미군기지 설립과 의류상권의 형성: 1970년대 까지 15
1. 한국 안의 미국땅 이태원 15
1) 미군의 용산 주둔과 미국땅이 된 이태원 15
2) 기지촌 사람들의 이주와 이태원의 발전 22
2. 이태원 의류상권의 발전 과정 26
1) 미군에 의지하는 삶: 양복점과 자수집 26
2) 의류상권의 확장: 보세옷과 짝퉁의 시작 33

Ⅲ. 이태원 의류상권의 관광쇼핑지로의 변화: 1980-90년대 41
1. 88올림픽 유치와 관광쇼핑지로의 변화 시작 41
1) 83ASTA총회, 이태원을 알리다 41
2) 세일즈 모집합니다!: 소통이 되는 엘리트 상인의 등장 48
2. 이태원 한국 관광쇼핑의 중심이 되다: 88올림픽 이후 53
1) 맞춤옷과 짝퉁의 천국 53
2) 국제도시 이태원의 작은 무역상 60

Ⅳ. 에스닉 레스토랑의 부상과 의류상권의 쇠락: 2000년대 이후 67
1. 밀레니엄의 도래와 이태원의 새로운 다문화 67
1) 새로운 다문화의 형성배경 67
2) 눈먼 작은 무역상과 돈 벌러 오는 외국인 73

2. 요식업 상권의 확장과 의류상권의 쇠락 79
1) 지구촌 이태원 : 세계음식거리의 탄생 79
2) 외국인이 없어요 : 의류상인의 부적응 맥락 86

Ⅴ. 결론 94

참고문헌 100
Abstract 103
-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이태원-
dc.subject문화적 엔클레이브-
dc.subject역사인류학-
dc.subject도시 상업공간-
dc.subject도시-
dc.subject.ddc301-
dc.title문화적 엔클레이브 이태원의 한국인 상인들: 서울시 이태원에 대한 역사인류학적 연구-
dc.title.alternativeKorean Merchants in Cultural Enclave Itaewon: Historical Anthropological Study on Itaewon in Seoul-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department사회과학대학 인류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date.awarded2019-08-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57074-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0▲000000000041▲000000157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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