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직공공성의 효과 연구
조직목표모호성, 관료제적 조직구조, 조직성과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경은

Advisor
전영한
Issue Date
2019-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조직공공성공공-민간 차이조직목표모호성관료제적 조직구조조직성과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서울대학교 대학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2019. 8. 전영한.
Abstract
본 연구는 조직공공성과 조직특성 및 조직성과와의 관계를 밝히고, 이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엄밀한 연구 설계를 진행함으로써 조직공공성과 관련된 지식 축적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소유권적 공공성, 재정적 공공성, 통제 공공성 등 조직공공성의 다양한 하위차원들을 하나의 모형에서 다루어 조직공공성을 통합적으로 탐구하였으며,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약 300여 개의 공공서비스 조직에 대한 3년간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연구 결과의 일반화를 꾀하였다. 또한 각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되는 통제변수를 연구 모형에 포함시켜 연구의 타당도를 높이는 한편, 조직성과 뿐 아니라 조직특성과 조직공공성의 관계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조직공공성의 효과를 다각도로 탐구하였다. 이와 더불어 조직성과의 다차원성을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측정 지표들을 사용함으로써 조직공공성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다루었다.
본 논문은 크게 첫째, 조직공공성과 조직목표모호성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둘째, 조직공공성과 관료제적 조직구조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셋째, 조직공공성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등 3개의 실증 연구로 구성된다. 조직공공성과 목표모호성 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결과에서는 조직공공성의 세 가지 하위차원인 소유권적 공공성, 재정적 공공성, 통제 공공성 모두 조직목표모호성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조직공공성과 관료제적 조직구조 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 결과에서는 정부소유 조직이 비정부소유 조직보다 상대적으로 계층적 분화 수준 및 레드테이프 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다. 통제 공공성의 측정 지표 중 행정절차는 레드테이프와의 관계에서만 유의미성을 나타났지만 그 방향성은 예측과는 반대로 나타났으며, 감사 및 평가 정도는 공식화와 정(+)의 관계를 나타내었다. 한편, 재정적 공공성은 관료제적 조직구조의 어떤 차원과도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공공성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 결과, 효과성, 형평성, 절차적 가치와 관련해서는 정부의 지도·감독 정도가 높은 수준의 효과성 및 형평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유권적 공공성은 낮은 효율성과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제 공공성의 세 가지 측정 지표 또한 효율성과 강한 부(-)의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한편, 재정적 공공성은 성과의 어떤 차원과도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적 측면에서 본 연구는 본 연구의 주요 독립변수인 조직공공성의 하위차원들에 대한 개념과 측정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함으로써, 조직공공성의 하위차원들의 개념과 측정에 대한 지식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 결과, 조직공공성의 하위차원들이 다양한 조직특성 변인 및 조직성과와 단순하고 획일적인 관계를 맺기보다는 복잡하고 차별적인 관계를 맺고 있음이 나타났으며, 이에 관련하여 진행한 구체적인 논의는 조직공공성에 대한 이해와 분석의 범위를 확장시키는데 기여하였다. 한편,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전형적인 정부조직 및 전형적인 민간 기업이라는 두 가지 극단적인 조직형태를 기반으로 이루어져 온 조직공공성을 둘러싼 이론적 논의가 현대의 복잡한 조직형태(준정부조직)에서는 그 적합성이 낮아질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다룬 다양한 조직특성 변수들(조직목표모호성 및 관료제적 조직구조)과 조직공공성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조직공공성과 조직성과 사이에 존재하는 블랙박스를 규명하는 과정에 기여하였다.
정책적 측면에서 본 연구는 조직공공성이라는 다소 추상적인 개념이 정책실무자들에게 직관적으로 받아들여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향후 정책실무자들이 조직공공성의 변화와 추이를 관측하고, 이러한 조직공공성이 실제로 조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함을 보여준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정책결정자 및 정책집행자들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조직공공성을 높이거나 낮추는 정책수단을 달리 적용해야 함을 암시한다. 특히 다른 조직공공성 차원들에 비해 통제공공성은 조직성과와 긴밀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하였기 때문에 통제공공성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결과는 공공관리자들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그동안 한국의 공공기관과 관련하여 공공관리자들은 공공서비스의 효과적인 제공을 위한 노력을 경주해 왔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은 주로 공공기관 내 통제 공공성의 정도를 변화시키는 데 맞추어져 왔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는 통제 공공성을 높이는 다양한 정책 수단들이 서로 다른 효과를 가질 수 있음을 보여주며, 공공서비스 조직의 관리자들은 성과의 다차원성을 고려하여, 과연 그 조직에 있어 어떠한 가치가 중요한가에 따라 사용되어야 할 수단들을 달리 적용해야 할 필요성을 나타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이론적・정책적 기여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명료한 인과이론의 부재, 조직공공성 측정방식의 시간적・공간적 한계, 추가적인 조직공공성 차원의 존재 가능성, 내생성으로 인한 인과성 탐구의 어려움 등의 한계가 존재하며, 이에 보완할 수 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62494

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563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