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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연결망 기반 모바일 협업 소통 플랫폼이 마케팅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The Impact of Mobile Collaborative Communication Platform on the Marketing Environment: An Exploratory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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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임종원이윤재
Issue Date
2012-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46, pp. 1-32
Keywords
SNS사회적 연결망 서비스모바일 플랫폼협업 소통마케팅 환경social network servicemobile platformcollaborative communicationmarketing environment
Abstract
최근 모바일 공간에서의 사회적 연결망 서비스를 통해 짧은 시간 안에 공동 관심사를 가지는 사람의 수를 늘리고, 집단적 행동을 유발하는 사례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현상이 사회적 연결망에 기반한 모바일 협업 소통 플랫폼에 기반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으며, 마케팅의 관점에서 이러한 소통이 지닌 특성을 제시하고 있다.
사회적 연결망을 통한 모바일 협업 매체 환경 속에서 고객들은 집단지성을 창조함과 동시에 이에 대한 학습을 수행하고 있으며, 메시지의 빠른 확산이 일어남과 동시에 메시지를 중심으로 비슷한 관심사를 지닌 사람들이 집적(agglomeration)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새로운 모바일 소통의 특성으로 첫째, 메시지의 고도화를 통한 집단지성의 창출, 둘째, 매체를 통한 메시지의 빠르고 광범위한 확산, 셋째, 메시지 확산 과정 속에서 고객들의 태도 변화, 넷째, 고객들의 가치화 활동, 관심사와 의견에 따른 집적을 통한 군집화(clustering)의 특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후 대학생 221명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마켓 플랫폼 데모의 수용도 조사를 수행해, 모바일 마켓 플랫폼을 통해 고객주도적인 마케팅 참여가 늘어나며, 그 영향력 역시도 커질 것임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가 제시하는 마케팅 함의에 대해서 언급했다. 첫째는 새로운 소통 환경에서 고객들은 스스로 그들의 관심사에 기반해 집단을 이룸에 따라 기존의 시장 세분화 방식이 아닌,이미 동질성을 바탕으로 군집을 이루고 있는 세분화된 고객을 대상으로 그들에게 맞는 상품을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함을 제시했다. 둘째로 고객의 참여활동 증가에 따른 고객과의 협업을 통한 새로운 시장 제공물(market offering) 형성을 촉진시키고 있으며, 이의 활용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시했다. 셋째로 고객의 동질성을 기반으로 한 집적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는 빠른 구매결정 과정을 통한 구매 대기로 새로운 형태의 확산을 가져오고 있음을 제시했다.
There are many cases of SNS (social network service) increases the people with common interest and induces collective actions in a short period of time. In this study, we show that this phenomenon is based on a mobile communication platform with SNS, and suggest mobile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in marketing context.
In the mobile media environment, customers create collective intelligence and learn it. In this environment, message spreads rapidly and at the same time people agglomerate with similar interests. This study propose mobile communication can create collective intelligence through sophisticating message, make message diffuse quickly, make customer attitude change effectively and let customers with same interest form a cluster in a virtual space.
Empirical test with mobile market platform demo on 221 college students confirms that customers participation increases and its influence also enhances in the mobile communication environment.
ISSN
2384-284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62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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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경영연구소)경영논집경영논집 vol.4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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