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반품정책(returns policy)의 모형화
Modeling a Return Policy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남익현-
dc.date.accessioned2019-12-27T03:02:36Z-
dc.date.available2019-12-27T03:02:36Z-
dc.date.issued2015-12-
dc.identifier.citation경영논집, Vol.49, pp. 81-95-
dc.identifier.issn2384-2849-
dc.identifier.other07-00005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62946-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소매업에서 고객만족과 관련하여 반품에 따른 환불정책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경험재에 대해 소매상이 판매가격의 결정뿐만이 아니라 반품 시 환불해줄 금액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해야 하는 경우 이를 모형화하고자 한다.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환불 금액이 높을 경우 구매 시 위험이 낮아지므로 구매의사결정을 보다 기꺼이 할 것이다. 반면에 환불이 많이 안 되는 경우 보다 신중하게 구매의사결정을 할 것이다. 구매 후 파악하게 된 제품의 가치가 낮은 경우라 하더라도 환불 금액이 적은 경우에는 구매자가 불가피하게 보유를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이 경우 음의 소비자 잉여가 발생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한 소매상의 최적화 모형을 구성해본다.-
dc.description.abstractReturns policy is considered to be very important with respect to customer satisfaction. In this paper, a retailer, which sells an experience goods, should decide its retail price and the refund policy. When a retailer offers a lenient refund policy, potential customers would willingly purchase the goods. This is because they can return the goods when they find out the values are below their expense. When a retailer takes the policy of refunding only a small amount of the purchase price, consumers tend to be more deliberate in their purchase decisions. In this case, once a consumer purchase a product and find its value is low, he had better keep it since he cannot retrieve much from returning it.-
dc.description.sponsorship본 연구는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의 연구비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dc.subject경험재-
dc.subject환불정책-
dc.subject소비자 잉여-
dc.subject조건부 기댓값-
dc.subjectexperience goods-
dc.subjectreturn policy-
dc.subjectconsumer surplus-
dc.subjectconditional expectation-
dc.title반품정책(returns policy)의 모형화-
dc.title.alternativeModeling a Return Policy-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Nam, Ick-Hyun-
dc.citation.journaltitle경영논집-
dc.citation.endpage95-
dc.citation.pages81-95-
dc.citation.startpage81-
dc.citation.volume4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경영연구소)경영논집경영논집 vol.49 (2015)
Files in This Item: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