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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불정책(refund policy)과 레몬 문제
Return Policy and a Lemon Prob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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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남익현-
dc.date.accessioned2019-12-27T03:02:54Z-
dc.date.available2019-12-27T03:02:54Z-
dc.date.issued2015-12-
dc.identifier.citation경영논집, Vol.49, pp. 107-117-
dc.identifier.issn2384-2849-
dc.identifier.other07-00005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62948-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환불정책을 이용하여 고급 제품의 생산자와 저급 제품의 생산자를 구분할 수 있는 상황을 모형화해보았다. 경험재의 경우 고급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는 높은 가격과 함께 환불정책을 시행함으로써 저급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와 차별화하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환불정책은 고객만족을 중시하는 마케팅의 정책수단으로 이해할 수도 있으나, 경제학적인 관점에서 환불정책이 고객에게 자신의 제품이 우수하다는 정보 전달(signalling)의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dc.description.abstractIn this paper, we deal with a model where two firms produce a different levels of quality. For the experience goods, we study a separating equilibrium in which a high quality producer can adopt a full refund policy with higher price. We know that a refund policy of a firm can signal the quality of its product.-
dc.description.sponsorship본 연구는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의 연구비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dc.subject환불정책-
dc.subject경험재-
dc.subject정보 전달-
dc.subjectrefund policy-
dc.subjectquality-
dc.subjectexperience goods-
dc.subjectsignalling-
dc.title환불정책(refund policy)과 레몬 문제-
dc.title.alternativeReturn Policy and a Lemon Problem-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Nam, Ick-Hyun-
dc.citation.journaltitle경영논집-
dc.citation.endpage117-
dc.citation.pages107-117-
dc.citation.startpage107-
dc.citation.volume4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경영연구소)경영논집경영논집 vol.49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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