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기업의 분식회계 배경과 시사점

Abstract

엔론의 몰락을 몰고 온 분식회계 문제가 글로벌크로싱. 아델피아 그리고 월드컴의 파산사태로 이어지면서 이들 사태가 미국 경제질서에 하나의 변곡점을 낳게 하였다. 이러한 대기업의 연쇄 파산 파문은 신경제의 후유증과 금융자본주의의 확산이라는 경제적 상황, 기업과 회계감사법인의 그릇된 관행과 행태 그리고 기업회계기준 등의 제도적 허점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본 논문은 미국의 분식회계 파장을 통하여 몇 가지 교훈과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