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투자를 해야 하는가?

Is Diversification Good?: Evidence from individual stock performance comparing with benchmarks

벤치마크와 비교를 통한 개별주식성과 분석

역사적으로 주식시장의 수익률은 무위험채권 수익률보다 높은 성과를 거두어 왔다. 하지만 주식시장 내 개별주식들은 그렇지 못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부터 이 연구가 출발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식시장 수준에서 개별주식 수준으로 관점을 바꾸어,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모든 개별 주식이 다른 벤치마크 대비 승률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였다. 보유기간에 따라 개별주식들의 수익률을 동일기간 동안의 무위험채권 투자수익률 및 주식시장 투자수익률과 비교하였을 때, 모든 보유기간에서 개별 주식의 수익률이 무위험채권 투자수익률을 이길 확률은 50%보다 낮았으며, 주식시장수익률과 비교했을 때는 당연히도 승률이 더 낮았다. 다만 블락 부츠트래핑(Block Bootstrapping)을 통해 시뮬레이션을 진해해본 결과 포트폴리오 내 포함주식수가 더 많을수록 벤치마크대비 승률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번 연구의 결과는 주식투자 시 분산투자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함과 동시에, 정보가 없는 일반투자자(Uninformed Investor)의 경우 개별주식을 선택하는 것보다 ETF와 같은 상품처럼 잘 분산된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는 것이 투자실패확률을 줄이는 방법이라는 것을 함의하고 있다.

Historically, stock market return outperformed a risk-free rate. However, this study started from an idea that most of individual stocks might not outperform the risk-free rate. In this study, altering view from market level to individual stock level, I examined winning probability of individual stocks in Korea stock market comparing with benchmarks. Compared with risk-free rate, most of individual stocks winning probability recorded less than 50%, and even lesser when compared with stock market return. However, block bootstrapping simulation shows that the winning probability increase as portfolio include more stocks. Therefore, the results empathize diversification and imply uninformed investors might reduce probability of investment failure by investing with well-diversified portfolio such as ETF rather than individual sto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