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경험에 최적화된 웹 리소스 프리로딩 : Web resource preloading optimized for User Experience

Abstract

웹 앱 및 페이지에서 로딩에 걸리는 시간인 로딩 타임은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준다. 로딩 타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중 하나는 리소스 로딩이다. 특히, 스마트 TV와 같은 환경에서 콘텐츠와 관련된 많은 리소스들을 가져와야 하기 때문에 리소스 로딩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따라서 로딩 타임을 단축하고자 리소스 프리로딩이라는 방법이 제안되었다. 리소스 프리로딩은 사용 예정인 리소스를 식별하고 프리로딩 순서를 정하기 위해 profile을 기반으로 하는 기법을 사용한다. 그러나 기존의 리소스 프리로딩 방식은 전체 웹 로딩 시간을 단축시키지만 사용자가 실제로 느끼는 타임에는 고려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리소스 프리로딩 방식을 제안한다. 이는 웹 로딩 과정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파라미터들을 비교하여 사람들의 시선이 주로 향하는 리소스들을 빠르게 가져오는 방식으로 리소스 프리로딩 순서를 계산하였다. 이 방식을 기존의 프리로딩 시스템에 구현하여 실제 스마트 TV 웹 앱과 SNS, 쇼핑의 웹 사이트에서 로딩 시간을 측정하였다. 사용자 경험을 나타내는 매트릭스인 AFT에서 최대 18%, SI에서 최대 20%의 성능 효과가 나타났다.

Loading time affects the user experience in web apps and pages. One of the biggest factors in load time is resource loading. Resource preloading which uses a profile-based techniques to identify resources has been proposed to shorten the loading time. However, the existing researches shorten the overall web loading time, but do not take into account the time which related to the us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resource preloading to improve the user experience. It calculates the resource preloading order by comparing parameters that can improve the user experience during the web loading process. A matrix representing the user experience showed up to 18% of performance in AFT and up to 20% in S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