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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농구부 선수들의 운동소양 함양을 위한 인문적 체육프로그램 실천
Practicing the Humanistic Sports Programs to Develope Sport Literacy for High School Basketball Play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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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권도원
Advisor
최의창
Issue Date
2020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2020. 2. 최의창.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교 농구부 학생선수에게 인문적 체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를 실천하는 과정 속에서 운동소양 함양의 가능성과 효과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기초로 하여 연구 문제는 첫째, 고등학교 농구부 학생선수의 운동소양 함양을 위한 인문적 체육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 실천되는가? 둘째, 인문적 체육프로그램을 통해 향상된 고등학교 농구부 학생선수의 운동소양은 무엇인가? 셋째, 고등학교 농구부 학생선수의 운동소양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로 설정하였다.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으로 2018년 7월부터 2020년 2월까지 총 20개월간 진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총 29명으로 학교운동부 지도자 2명, 고등학교 농구부 학생선수 10명, 학부모 10명, 담임 및 교과 교사 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 참여관찰, 현지문서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 및 해석은 Creswell & Poth(2017)가 제시한 나선형 자료 분석을 활용하여 전사, 주제별 약호화, 주제 생성의 단계를 거쳤다. 더불어 연구의 진실성을 높이기 위해 다각적 분석, 연구 참여자에 의한 검토, 동료 간의 협의의 세 가지 전략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문적 체육프로그램은 고등학교 농구부 학생선수의 운동소양 함양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기존 선행 연구들이 운동부 학생선수들의 학습권 보호를 위한 구체적,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시하지 못한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인문적 체육프로그램을 통해 함양된 운동소양은 학생선수들의 기초능력향상 뿐만 아니라 운동기능향상에도 영향을 주었다. 인문적 체육프로그램의 목적으로 전인성 함양, 관계성 증진, 기초학습능력 증진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위해 프로그램 구성 시 지속적으로 실천 가능하고 개인차가 고려된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통합적인 교육 내용과 방법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고자 노력했으며, 프로그램 실천 과정동안 학생선수와 관계된 모든 이들과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함께 실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인문적 프로그램의 구성방향을 핵심용어로 정리하자면 지속성, 개별성, 내용의 통합성, 성장의 통합성, 4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인문적 체육프로그램은 내용에 따라 동아리 형 프로그램과 생활 속 실천 형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운동부 활동과 서로 방해받지 않고 운영되도록 하였다. 학생들의 참여 동기를 높이고 내실 있는 인문적 체육프로그램 운영하기 위해 종목 특성과 연계된 프로그램 운영하기, 새로운 인문적 체험 발굴하기, 소통 속에서 모두가 함께 프로그램 운영하기 3가지 운영방법을 제시하였다.
둘째, 인문적 체육프로그램을 통해 향상된 고등학생 농구부 학생선수의 운동소양은 운동능, 운동지, 운동심 차원에서 전인적 변화가 이루어졌다. 먼저 운동능 측면에서 훈련의 질적 개선을 통한 경기수행능력 향상이 관찰되었다. 프로그램 실천 속에서 무기력한 학교생활을 의미했던 교실이 훈련을 준비하고 운동소양이 길러지는 생동감 있고 활기찬 공간으로 재탄생되었다. 학교생활에서의 성취감이 운동부 훈련으로 전이되고, 이로 인해 함양된 자신감은 경기수행능력향상으로 이어졌다. 프로그램 실천으로 길러진 소통능력 또한 경기수행능력일 높였다. 운동지 측면에서는 스포츠에 대한 인문적 이해 증진, 기초학습능력 증진, 분석력 증진, 진로역량 증진, 소통능력 활성화에 따른 집단지성 증진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운동심 측면의 경우 프로그램 실천 간 자기 주도적 태도 함양, 인문적 감수성 함양, 소통능력 증진을 통한 전인성 회복과 이를 바탕으로 운동부 내외에 얽혀있는 관계 개선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특히, 소통능력 함양을 통해 현 운동부가 가진 단절성을 극복하고 작게는 운동부 내부에서 크게는 삶의 모든 영역까지 원활한 소통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소통능력은 폐쇄적 운동부 문화를 개선하여 인권 문제의 해결실마리를 제시하였고, 강팀의 필수요소인 팀워크를 증진시켜 경기력 향상에도 기여하였다. 일반학생들과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소통의 기회를 갖게 되었고, 이러한 소통은 일반학생들의 교기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교기 부흥을 통한 엘리트 스포츠와 생활체육의 동반 성장 가능성을 확인시켜주었다.
셋째, 고등학교 농구부 학생선수의 운동소양 변화에 미치는 요인으로써 참여자, 내용, 방법, 환경, 지도자 5가지가 확인되었다. 참여자 요인의 경우 선천적 성향과 함께 자라온 가정환경 차이가 프로그램 실천 결과의 개인차이로 이어졌다. 내용 요인의 경우 프로그램 내용의 다양성과 통합적 실천이 운동소양 함양에 영향을 주었다. 즉, 프로그램 내용의 다양성 속에서 읽기, 쓰기, 보기, 듣기, 말하기 활동이 훈련과 함께 통합적으로 제시된다면 참여 동기를 높일 뿐만 아니라 높은 수준의 운동 소양이 함양될 수 있다. 방법 요인은 프로그램의 실천 기간이 길수록, 적정 과제 난이도를 유지할수록 운동소양 함양 가능성이 높아진다. 환경 요인은 프로그램 실천 공간의 적절성과 기자재 확보가 이루어져야 내실 있는 프로그램 실천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운동소양 함양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도자 요인은 프로그램 실행자로서 교사의 운동소양 수준은 프로그램 내용의 질을 결정하고, 프로그램 조력자로서 코치의 운동소양 수준은 프로그램이 얼마나 내실 있게 지속될지를 결정한다. 프로그램 실천 간 인문적 체육프로그램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영향 요인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다.
본 연구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과 학업의 공존 가능성에 대한 논의이다. 현 운동부 문화는 학업과 운동은 병행할 수 없다는 의식이 지배적이다. 즉, 학업은 운동을 방해하고 운동은 학업을 방해한다는 이분법적인 사고에 얽매여있다. 이러한 운동부 내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기 위한 감독교사의 열정과 믿음은 매우 중요하다. 인문적 체육프로그램은 학생선수들에게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와 인식을 심어주었고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성취감은 운동부 생활로 전이될 수 있었다. 특히, 틈새 시간 및 동아리 시간을 활용함으로써 운동부 현실을 고려한 학습 프로그램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둘째, 인문적 체육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운동부 문화 조성에 관한 논의이다. 현 운동부가 가지고 있는 폐쇄적인 운동부 문화는 많은 문제점을 생산하였다. 감독교사는 고립되어 있는 학교 운동부가 아닌 개방적 모습을 지닌 운동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안내자 역할을 해야 한다. 본 인문적 체육프로그램은 운동부를 둘러싼 모든 구성원들 간의 교감과 소통을 이끌어내어 개방적 문화를 조성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인문적 체육프로그램 실천을 위한 제언은 첫째, 운동부 감독교사는 단절되어있는 운동부 문화 속에서 소통의 징검다리의 역할을 해야 한다. 즉, 소통 속에서 감독교사는 운동부 운영에서 주변인이 아닌 주인공으로 성장함에 따라 내실 있는 인문적 체육프로그램 실천이 가능할 것이다. 둘째, 감독교사는 코치에게 잔소리꾼이 아닌 파트너로 인식될 수 있도록 존중과 배려의 마음으로 대해야 한다. 셋째, 다양하고 양질의 인문적 체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감독교사와 코치는 운동소양을 쌓기 위한 자기 개발에 열정적이어야 한다. 넷째, 다양한 인문적 체육프로그램을 실천하기 위해 학교의 재정적 투자를 적극적으로 이끌어내야 한다. 구체적인 예를 들면 LCD모니터, 스피커 등의 미디어 기기를 비롯하여 읽는 스포츠 서적 구비, 전시회 관람을 위한 예산 등 프로그램 실천을 위한 인프라 구축 예산을 확보하여야 한다. 다섯째, 학교 내에서 운동부 선수들이 모범생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감독교사 및 코치의 노력이 필요하다. 즉, 시험기간 야간자율학습 운영, 수행평가 체크, 학교 행사의 적극적 참여를 장려함으로써 운동부 학생들은 모범학생으로 평가받고, 주변사람들의 칭찬은 공부하는 학생선수에 대한 자부심으로 이어져 인문적 체육프로그램을 우호적인 태도로 실천할 수 있다.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첫째, 인문적 체육프로그램을 통해 운동선수들에게 나타나는 운동소양 변화를 보다 다각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양적 연구도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다양한 종목별, 연령별 특성에 맞는 인문적 체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인문적 체육프로그램을 통해 운동선수들에게 나타나는 운동소양의 변화를 좀 더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성장과정에 걸친 종단연구가 이루어져야한다.
This study aims to provide humanistic sports programs to high school basketball players and explore the potential and effectiveness developing sports literacy through the program. Based on this,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ed. First, how are the humanities physical education programs organized and implemented for the training of high school basketball players? Second, what factors of sport literacy improved through the humanities sports programs? Third, what factors affect the change in sport literacy of high school basketball players?
The study was conducted for a total of 20 months from July 2018 to February 2020. The study participants numbered 29 in total, covering 2 school sports coaches, 10 high school basketball players, 10 parents, and 7 school teachers. The data collection was based on in-depth interviews, participation observations and local documents. Data analysis and interpretation have gone through stages of transcription, topic-specific fragmentation and topic generation using spiral data analysis presented by Creswell & Potth (2017). In addition, three strategies were used to enhance the trustworthiness of the research multi-disciplinary analysis, review by research participants, and consultation among colleagues were enacted.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humanistic sports programs was aimed at fostering players sport literacy in the high school basketball team, and was aimed to customize the limitations of existing prior studies that failed to protect students' right to study. The humanities sports programs not only affected improvement of players basic academic ability but also their athletic ability. Second, the sport literacy skills that improved through the humanities sport programs have changed in terms of athletic performance, athletic intelligence, and athletic mind. Third, five factors that influenced such change were identified as participants, contents, methods, environment and coach.
The discuss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s. With regard to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humanities sport program, first, the humanities sport program should be organized to reflect the needs of the members of the athletic department. Second, the program should be developed and implemented in consideration of the common characteristics of high school basketball players. Third, the humanities sport program should be developed with the ultimate purpose of long-term practice. With regard to sport literacy skills nurtured by high school players, first, sport literacy fostered through the humanities sport programs should contribute to the wholeness of high school basketball players, and have excellent effect on improving basic academic skills. Second, while practicing the humanities sports program, we should instill a belief that we can improve the enclosed culture of athletic teams through communication among the members of the athletic department.
Finally, the suggestion for practicing the humanities sports program, the program conductor should serve as a guide for communication in the athletic department. Second, the program conductor should treat the coach with respect and consideration so that they can be perceived as partners. Third, in order to develop diverse and high-quality humanistic sports programs, the program conductor and coaches should be enthusiastic about self-development to build up sport literacy. Fourth, we should actively draw financial investment from schools to implement various humanistic sports programs. Fifth, efforts by the program conductor and coaches are needed to ensure that players are recognized as outstanding students within the school.
The suggestions for study of humanistic sport program and follow up study are as follows: First, quantitative research should be conducted simultaneously in order to better understand the changes in sport literacy that occur to players through a humanistic sport program. Second,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humanistic sport programs that conform to the characteristics of different sports and age groups is needed. Third, in order to gain a deeper understanding of the changes in the amount of sport literacy through humanistic sports programs, a comprehensive study should be conducted throughout the personal growth process.
Language
kor
URI
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0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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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과)Theses (Master's Degree_체육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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