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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대학생이 본 한국 아이돌의 신체이미지 연구 : 日本の大学生から見た韓国のアイドルの身体イメージの研究~防弾少年団を中心に~
방탄소년단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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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Okuguchi Junko

Advisor
나영일
Issue Date
2020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2020. 2. 나영일.
Abstract
本研究は,世界へとK-Popの人気が高まる中,その人気の内側にある韓国アイドルの身体イメージを日本の大学生の視点で明らかにしようという研究である.現在, 韓流からK-Popまで.防弾少年団をはじめとする韓国のアイドルはグローバルな活躍へと進化を遂げ一つの文化となった.日本では韓流とK-Popが絶えず消費されているが,日本のJ-Popは韓国においてそれほどの消費が行われていない.本研究はそのような現象に疑問を持ち,現在の日本の若者の観点から韓国のアイドルはどう映し出されるのか,また韓国のアイドルの身体イメージにはどのような特性があるのかを考察するために日本の大学生の視点で調査した.実際に日本を訪問し,目白大学 韓国語学科の学生を対象に面談とグループアンケートを実施し,大学生たちの韓国アイドルに対する見解と意見を収集·分析し次のような結果を導き出した.
第一に日本の大学生は, 韓国アイドルのパフォーマンスと外見を含む全般的な身体イメージが日本のアイドルに比べて相対的に強烈でパワフルである.また韓国アイドルのパフォーマンスはキレがあってダイナミックで日本のアイドルに比べて圧倒的に優れているという認識を持っていることが分かった. 第二に外見に関する特徴について, 白い肌,スリムな体系,長い足,小顔など韓国のアイドルの身体的な条件が優れていると評価していた. 第三に韓国と日本のアイドルの身体イメージの差については,美的感覚や美しいと感じる要素について,韓国は成熟さ,日本は未成熟さを追求するなど両国間で差があり,それがアイドルに反映されていることが明らかになった.
韓国が追求する美的感覚は,完璧なものを美しさとして認識し成熟した外見や身体をより理想の偶像として重要視している. 一方日本は,身体的に優れた完璧さより親しみやすくて自然な,可愛いイメージを好むことが分かった.このような文化的な違いもアイドルの身体イメージに影響を与えており,日本の大学生は韓国の美意識をより好み,自分が志す身体的美しさ,すなわち憧れの対象としていることが明らかになった.
またアイドルの中でも防弾少年団のパフォーマンスとキレのあるダンスは他のアイドルとはレベルが違うと評価しており,卓越した強みとしてみていた.そのような実力の裏には韓国のアイドルの養成過程やトレーニング,練習時間などが違いがあった.その点は日本のアイドルにとって不備な過程であり文化でもあり,実力の差に,より格差が生じるという認識を確認することができた.
特に文化的な違いでは韓国では実用舞踊というカテゴリーの中にK-Popダンスが含まれており,実用舞踊教育は普遍化している. 一般的な大学では1997年ウソク大学をスタートに2019年現在まで実用舞踊関連学科は,国内に23校まで増えている. 反面, 日本はJ-Popダンスというジャンルが定型化されておらず,特にJ-Popダンスを真似して踊るという文化が一般的でない. 韓国アイドルのパフォーマンスと身体イメージは日本国内でのダンス文化にも影響を与えており,2020年には日本体育大学でも正式にダンス学科が開設される予定だ.
もはや韓国アイドルの身体イメージが持つ影響力は単に芸術的,美的側面だけで見るべきではない.韓国のアイドルの卓越したパフォーマンスと身体イメージは数多くの練習と身体的トレーニングで長い時間積み重ねてきた産物だからだ.韓国アイドルの身体イメージは特別であり卓越していると認識していた日本の大学生の視点から分かるように,彼らの優越な身体イメージの背景には,身体活動,訓練,練習など,努力による過程無しには成立しないことがわかった.そのような点で,本研究は韓国アイドルのパフォーマンスと身体イメージはスポーツ学的な側面としてアプローチできる可能性を秘めているという事を伝えたかったのである.
본 연구는 전 세계로 퍼져나가는 K-Pop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그 인기 속에서 찾을 수 있는 한국 아이돌의 신체 이미지를 일본 대학생의 시각으로 밝히고자 하는 연구이다. 현재 한류부터 진화되어 K-Pop까지 방탄소년단을 비롯한 한국 아이돌은 세계적으로 진화되고 하나의 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일본에서 한류와 K-Pop이 끊임없이 소비되고 있지만 반면에 일본의 J-Pop은 한국에서는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그러한 현상에 의문을 갖고, 현재 일본의 젊은 층의 관점에서 한국 아이돌은 어떻게 비추어지는지 또한 한국 아이돌의 신체 이미지는 어떠한 고유한 특성이 있는지를 고찰하기 위해 일본 대학생의 시각으로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일본을 방문하여 메지로대학 한국어학과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그룹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여 대학생들의 한국 아이돌에 대한 시각과 의견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일본 대학생은 한국 아이돌의 퍼포먼스와 외모를 포함한 전반적인 신체이미지가 일본 아이돌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렬하고, 힘이 있다고 평가하였다. 그리고 한국 아이돌의 퍼포먼스는 절도 있고 역동적이어서, 일본 아이돌에 비해 압도적으로 뛰어나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모에 관한 특징에 대해 하얀 피부, 마른 신체, 긴 다리, 작은 얼굴 등으로 한국 아이돌의 신체적 조건이 독보적이라고 평가하고 있었다. 셋째, 한국과 일본 아이돌의 신체 이미지의 차별점에 대해서는 미적인 기준과 아름답다고 느끼는 요소에 대하여, 한국은 성숙함, 일본은 미성숙함을 추구하는 등 양국 간에서 차이가 있으며 그것이 아이돌에게 반영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이 추구하는 미적인 기준은 완벽한 것을 아름다움으로 인식하고, 성숙한 외모나 신체를 더 우상으로 중요시한다. 반면, 일본은 신체적으로 뛰어난 완벽함보다는 친숙하고 자연스러운, 귀여운 이미지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문화적인 차이도 아이돌의 신체 이미지에 영향을 주었으며 일본 대학생은 한국의 미적 기준을 더 선호하고 자신이 되고자 하는 신체적 아름다움, 즉 동경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한국 아이돌 중에서도 방탄소년단의 퍼포먼스와 칼군무는 다른 아이돌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평가하였으며 독보적인 강점으로 보고 있었다. 그러한 실력의 이면에는 한국의 아이돌 양성과정 및 트레이닝, 연습시간 등이 차이가 있었다. 그 점은 일본 아이돌에게 미비한 과정이자 문화이기도 하여 실력 차이가 더 부각 된다는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문화적인 차이에서는 한국은 실용무용이란 카테고리 안에 K-Pop댄스가 포함되어있으며 실용무용 교육은 보편화 되어있다. 일반적인 대학교에서는 1997년 우석대학교를 시작으로, 2019년 현재까지 실용무용 관련 학과는 국내의 23개까지 증가되었다. 반면에 일본은 J-Pop댄스란 춤의 장르가 정형화되지 않았으며, 특별히 J-Ppo댄스를 따라 추는 문화가 빈약하다. 한국 아이돌의 퍼포먼스와 신체 이미지는 일본 내에서 댄스문화에 영향을 주어, 2020년에는 일본 체육대학교에서도 정식으로 댄스 학과가 개설될 예정이다.
이제 한국 아이돌의 신체 이미지가 지니는 영향력은 단순히 예술적, 미적 측면에서만 바라볼 것이 아니다. 한국 아이돌의 독보적인 퍼포먼스와 신체 이미지는 수많은 연습과 신체적 훈련으로 오랜 시간 쌓아온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한국 아이돌의 신체 이미지는 특별하며, 독보적이다라고 인식한 일본 대학생의 관점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그들의 우월한 신체 이미지의 바탕에는 신체 활동, 훈련과 연습 등 그러한 힘겨운 시간 없이는 존재할 수 없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한국 아이돌의 퍼포먼스와 신체이미지를 체육학적 맥락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이야기하고 싶었다.
Language
kor
URI
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59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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