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 쓰촨성 이족 수니의례의 변화 : 中国四川省彝族苏尼仪式的变化 : 以1950年代以后为中心
195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Authors
- Advisor
- 강정원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과학대학 인류학과,2020. 2. 강정원.
- Abstract
- 本研究主要是探究自1950年代以来经历现代化进程的生活在农村的中国四川彝族苏尼的仪式发生的变化,以及了解凉山彝族社会是否出现了世俗化现象,同时展现凉山彝族社会的宗教面貌。
现代化所带来的是经济、教育、医疗和交通等等的发展⃘,在这样的背景下彝族的苏尼仪式发生了变化。首先,苏尼的仪式出现了商品化的特征。这是因为随着社会的发展人们的需求在不断的变化,为了满足人们的需求,不顾重农抑商的观念苏尼开始走向城市,把自己仪式当做一个商品进行贩卖。人们总是阻挡不了金钱和名誉的诱惑,苏尼开始参加各种庆典活动并把自己的仪式变成了一个表演的节目。
现代化带来的医疗技术的发展使苏尼不再是唯一的选择。与此同时人们所要求的越来越多,也是为了满足人们的需求,苏尼开始不得不对自己的算命仪式做出改变,算命的方式和方法就这样变得多样化了。多样化和简化好像是一个反义词,但这样的特征在苏尼仪式的变化中是正常的现象,苏尼仪式的简化表现在保护神的减少、仪式帮助者的减少、牺牲品的简化等等。
宗教中的圣神总是与宗教的禁忌分不开,通过对宗教禁忌的了解可以反映出宗教神圣性的弱化与否。苏尼在进行治病的宗教仪式时在最开始会进行一个尔擦苏仪式,进行了尔擦苏后做仪式的一家人是不可以和其他没有参加过尔擦苏的人说话,一旦说了就会是一种触犯神灵的行为,仪式就起不到治疗的效果。但这样的禁忌已经慢慢在被打破,这就是一种宗教神圣性弱化的表现。
1950年以后,特别是在1956年到1978年之间因为受到压迫苏尼的社会地位引来了空前的下降,但是在1978年改革开放以后随着宗教自由政策的施行苏尼开始恢复自己的地位。虽然凉山彝族的医疗观在现代化的进程下发生了很大的变化,但是凉山彝族人在对待迷信的代表苏尼和科学的代表医生时发展出医生要信,苏尼也要信的新医疗观。
现代化下苏尼的仪式确实出现了带有世俗化的商品化、简化、神圣性的弱化等的特征,所以表面上凉山彝族社会展现出了一种世俗化的特征,但实际上因为苏尼社会地位的恢复以及苏尼影响力的不断增加所以比起世俗化更应该属于脱世俗化。
본 연구에서는 1950년대 이후 현대화 과정을 겪고 있는 양산 이족의 한 마을을 배경으로 하여, 전통 종교의 성직자인 수니(ꌠꑊ)의 의례에 어떠한 변화가 생겼는지에 대하여 탐구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양산 이족 사회의 세속화 여부에 주목하였다. 아울러 이를 통해 양산 이족 사회 종교 신앙이 실제 이루어지는 양상을 담아내고자 하였다.
현대화는 양산 이족 사회의 의료와 교육, 교통의 발전, 도시의 생성, 소득향상을 이끌며, 수니의 변화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이를 바탕으로 수니의례는 상품화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전통적으로 종교생활은 양산 이족인에게 있어 매우 신성한 것이었기 때문에 종교의례를 하나의 가격을 표시한 상품으로 판매하면 절대 안 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사회 발전에 따라 사람들의 편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그리고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서 수니의 종교의례, 특히 점복의례의 경우는 전통적인 요구에서 탈피하여, 농촌을 떠나 도시거리에서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더하여 수니가 행사에 나가서 종교의례를 공연하게 되었으며, 전통적인 종교의례에서 사용되는 신지와 제물은 이미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이 되어 있었다.
현대 의료 기술 발달로 인하여 병을 앓을 때에 한정하여 수니를 찾아서 점복을 하는 것은 과거의 이야기가 되었다. 더 나아가 사회 발전으로 인하여 현대인들에게는 이미 새로운 고민이 더해져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전통적인 치병을 위해서 수니를 찾아가서 점복을 하는 목적 외에 다른 고민으로 점복을 많이 하고 있다.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점복을 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수니의 점복 방식은 현대 이족인들을 만족시키기 못 하는 관계로 수니의 점복의례는 다양해지고 있다.
수니의례가 다양화되는 특징이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동시에 단순화되고 있다는 것은 일견 모순적인 것 같으나 실제 발생하고 있는 양상이다. 점복의 단순화, 보호신의 축소, 의례 도우미 수의 축소, 제물의 단순화등등은 의례의 단순화 양상을 보여준다.
신성함에 대해서 말하고자 하면 종교의 금기에 대하여 살펴보아야만 한다. 종교의 신성함과 금기는 불가변의 관계이기 때문이다. 금기를 통해 종교생활의 신성함의 양상을 알아볼 수 있다. 현재 양산 이족 수니의 종교의례에서 이미 이러한 모습, 즉 금기는 이미 그렇게 중시되지 않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예컨대, 수니의 치병의례는 모두 루차수 (ꇓꊸꌣ)라는 단계를 진행한다. 이 단계 중에는 병자와 병자의 가족이 루차수 단계에 참가하지 않은 사람과 절대로 대화를 나눠서는 안 된다. 하지만 근래에는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1950년 이후, 특히 1956~1978년 사이, 종교 억압에 의하여 수니의 사회적 지위는 급격히 하락했다. 1978년 개혁개방 이후 공산당이 종교자유정책을 실시한 이후에야 양산 이족 수니는 상대적 자유를 맞이했다. 1956년~1978년 시기 정부의 종교 탄압정책과 교육과 의학의 급속한 발전으로 이족인들의 의료관이 변화될 것이라는 예측과는 달리, 양산 이족 수니의 사회적 지위는 회복되었다. 양산 이족 사람들에 대한 전통적인 소위 '미신'의 대표자 수니와, 과학 지식 대표자인 의사에 대한 태도는 결국 '수니도 믿어야 돼, 의사도 믿어야 돼'라는 의사와 수니 모두를 신뢰하는 새로운 견해로 발전하였다.
이와 같이 현재의 수니에게서는 종래에 비하여 단순화, 상품화, 신성함의 약화가 그 특징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표면적으로는 소위 세속화 추세가 나타났지만 신앙에 대해서는 사실상 이미 회복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현대화 과정이 진전될수록 양산 이족 사회는 더 합리화되어야, 즉 종교의 영향력이 더 약화되어야 할 것 같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만은 않았음을 확인하였다.
- Language
- kor
- Files in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