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itumor Activity of Rivoceranib against Canine Mammary Gland Tumor Cell Lines : 개의 유선종양 세포주에 대한 리보세라닙의 항암 효과

Abstract

개의 유선종양은 암컷 개에서의 발병률이 높은 종양이다. 리보세라닙 (또는 아파티닙으로 알려짐)은 혈관 신생을 억제하는 새로운 항암제로써 혈관 내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2 (VEGFR-2)에 선택적으로 결합하는 타이로신 키나아제 억제제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리보세라닙의 개 유선종양 세포주에 대한 연구는 보고 된 바 없다. 본 연구의 목적은 리보세라닙의 개 유선종양 세포주에 대한 항암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리보세라닙의 개 유선종양 세포주에 대한 직접적인 효과를 세포 증식 및 이동과 관련된 세포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세포주기 분포와 세포 자살율은 유세포 분석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VEGFR-2의 인산화 형태 (pVEGFR-2)와 Cyclin D1의 단백질 발현 정도는 Western blot 분석으로 확인하였다. 추가적으로, 리보세라닙의 정상 개의 말초 혈액 내 단핵세포에 대한 세포독성 효과도 확인하였다. 리보세라닙 처리는 CIPp와 CIPm 세포들의 증식과 이동을 농도에 비례하여 유의적으로 감소시켰다. 유동 세포 분석법 결과, 약물 농도에 비례하여 세포 주기 중 G0/G1 비율의 증가와 세포 자살율이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 리보세라닙은 pVEGFR-2와 Cyclin D1의 단백질 발현을 유의적으로 감소시켰다. 또한, 리보세라닙은 정상 개의 말초 혈액 내 단핵세포에 대한 세포독성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결과는 리보세라닙이 개 유선종양 세포주의 생물학적 기능을 억제함으로써 항암 효과를 발현하는 것을 입증하였다. 본 실험 결과는 리보세라닙을 개 유선종양의 치료에 적용하기 전 근거가 될 수 있는 세포학적 실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이 연구는 전 임상 단계에서 새로운 항암제 중 하나로 리보세라닙의 잠재적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개 유선종양 세포주에서 리보세라닙의 항암 효과를 확인한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Canine mammary gland tumors (CMGTs) are the most common tumors in female dogs. Rivoceranib (also known as apatinib) is a novel antiangiogenic tyrosine kinase inhibitor that selectively binds to 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receptor-2 (VEGFR2).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isclose the antitumor effects of rivoceranib on CMGT cell lines. The direct effects of rivoceranib on CMGT cells in vitro were analyzed by cell proliferation and migration assays. Cell-cycle distribution and apoptotic ratio were analyzed by flow cytometry. Expression levels of phosphorylated VEGFR2 were evaluated by western blot analysis. Rivoceranib treatment significantly reduced the proliferation and migration of CMGT cells in a dose-dependent manner. Flow cytometry results revealed significant increases in G0/G1 phase arrest and apoptosis proportional to the drug concentration used. Rivoceranib reduced the level of phosphorylated VEGFR2. I confirm that rivoceranib exerts antitumor effects on CMGT cells by inhibiting biological fun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