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등 체육교사 역량 모델 및 평가도구 개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일혁-
dc.contributor.author김양혁-
dc.date.accessioned2020-05-19T07:47:11Z-
dc.date.available2020-05-19T07:47:11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00000016110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6755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1103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2020. 2. 박일혁.-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체육교사 역량 모델을 구축하고 체육교사가 자신의 역량 수준을 자가 진단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는 수행 효과성 준거 정의, 행동사건면접, 테마분석, 평가 도구 구축, 타당성 검증 순으로 진행하였다.
수행 효과성 준거 정의를 위해 문헌 고찰 및 전문가 회의를 실시하였으며, 스승의 날 표창자, 교육부, 교육청의 우수교사 관련 표창자, 교직 연수 프로그램 강사 중 둘 이상의 조건에 해당하는 교사를 준거로 사용하였다. 위 준거에 해당하는 13명의 우수교사, 준거를 만족하지 못하는 10명의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행동사건면접을 실시하였다. 교사들이 직무를 수행하면서 경험한 중요한 사건들에 대해 질문하였으며, 그 사건들에서 피면접자가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였는지 응답하도록 하였다. 테마분석법을 사용하여 행동사건면접 내용을 14개의 테마, 55개의 코드로 분류하였고,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9개의 테마, 31개 코드로 역량 모델을 구축하였다.
역량 모델을 구성하는 테마는 준비성, 교과전문성계발, 수용성 및 창의성, 정보생산과 공유, 학생공감능력, 수업참여유도, 학생중심수업, 체육의 가치 제시, 문제해결능력이다. 9개의 테마를 구성하는 31개의 코드들을 리커트 5점 척도 문항으로 바꾸어 역량 평가 도구를 제작하였으며, 총 264명의 체육교사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자료로 평가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 분석을 통해 31문항 중 2개 문항이 제거되었으며, 최종적으로 9요인 29문항으로 구성된 평가 도구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 수렴타당도, 판별타당도 검증, 집단간 차이검증을 실시하여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χ2=630.411(df=341, p<.001), SRMR=.053, RMSEA=.057, CFI=.908, TLI=.890으로 전반적으로 양호한 수준의 적합도를 나타냈다. 수렴타당도 검증 결과 평균분산추출지수, 개념신뢰도, 요인부하량의 크기가 전반적으로 양호한 수준을 만족하였으며, 판별타당도에서도 평균분산추출지수가 요인간 상관계수 제곱값보다 높게 나타났다. 집단간 차이 검증에서도 우수교사 집단의 역량 점수가 일반교사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값을 나타내 본 평가 도구가 타당성을 지니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체육교사의 역량 모델을 구축하고 자가 진단할 수 있도록 평가 도구를 개발함으로써 교사의 역량 계발, 신입 교원 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데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역량 6
1) 역량의 정의 6
2) 역량의 특성 7
3) 교사역량 10
4) 체육교사역량 12
2. 역량 모델링 14
1) 역량모델링의 개념 14
2) 역량모델링 15
3) 역량모델링 자료 수집 방법 17
3. 역량 평가 19
1) 역량 평가의 개념 19
2) 역량 평가 도구 개발 20
Ⅲ. 연구 방법 21
1. 수행효과성 준거 정의 21
2. 역량 모형 구축 23
1) 행동사건면접 24
2) 테마분석 25
3) 내용타당도 검증 25
3. 역량 모형의 타당성 검증 26
1) 신뢰도 분석 27
2) 확인적 요인분석 27
3) 구성 개념 타당도 28
4) 집단간 차이 검증 29
Ⅳ. 연구 결과 31
1. 중등 체육교사 역량 탐색 31
1) 행동사건면접 31
2) 테마분석 33
3) 내용타당도 검증 54
2. 중등 체육교사 역량 모형 타당성 검증 58
1) 신뢰도 분석 59
2) 확인적요인분석 60
3) 구성 개념 타당도 검증 63
4) 집단간 차이 검증 66
Ⅴ. 논의 66
1. 수행 효과성 준거 정의 66
2. 중등 체육교사 역량 구성 67
Ⅵ. 결론 및 제언 75
1. 결론 75
2. 제언 77
참고 문헌 79
-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96-
dc.title중등 체육교사 역량 모델 및 평가도구 개발-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department사범대학 체육교육과-
dc.description.degreeDoctor-
dc.date.awarded2020-02-
dc.contributor.major스포츠정보학-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61103-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2▲000000000044▲000000161103▲-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