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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르네스트 블로흐 《셸로모: 히브리 랩소디》(Schelomo : Rhapsodie Hébraïque , 1916)의 연주분석과 해석적 고찰 : 작품의 표현적 특성을 중심으로
Performance Analysis and Interpretation of Ernest Blochs Schelomo: Rhapsodie Hébraïque for violoncello and orchestra: focusing on Expressive Quality of the Piece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서정은-
dc.contributor.author강혜지-
dc.date.accessioned2020-05-19T08:06:10Z-
dc.date.available2020-05-19T08:06:10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00000015908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6808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59085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서울대학교 대학원 :음악대학 음악과,2020. 2. 서정은.-
dc.description.abstractThis paper examines Schelomo: Rhapsodie Hébraïque for cello and Orchestra,
one of the six works of the Jewish Cycle composed by the Jewish composer Ernest Bloch (1880-1959).
The study investigates the various biblical, traditional Jewish, and rhapsodic elements that are found in Schelomo, the most widely played of the Jewish Cycle and one of Bloch's most famous works, and its expressional qualities from the performers perspective.

First, the study examines Blochs life history in order to understand changes in his personal life and how the embracing of his Jewish identity influenced his music. In addition, the study analyzes Biblical aspects,
traditional Jewish music elements, and elements representing Hebrew Rhapsody, the subtitle of the work.

In particular, since Schelomo is a piece for solo cello and the orchestra, the study examines how the composer expressed extra-musical aspects into musical elements through the solo instrument which conveys the
voice of Solomon and the orchestration that reflect the voice of his age, his world, his experiences.

For example, words such as lamentation, languorous dance,barbaric splendor, and meditation which Bloch mentioned based on the bible, and some expressive passages of the dance of non-Jewish women, crying voice and Soliloquy are theoretically analyzed from the perspective of the performer.
The study also analyzes elements of Jewish traditional traits, discussed by many scholars, and also offers
interpretations for performances. For example, through an in-depth understanding of the nationalistic character of the work, the study explores how the sound of the Shofar, a traditional Israeli wind instrument meaning trumpet, in the bible was expressed through the cello, a string instrument, and
how the Bloch-rhythm was used to express the Hebrew accent. In addition, the Expressive Intonation formulated by the Cellist Pablo Casals is applied to passages of the often-used intervals of augmented 2nd
and minor 2nd from the Ahaboh-rabboh scale found in traditional Jewish music, in order to strengthen the Jewish atmosphere of the work.

Furthermore, the study analyzes recorded performances of some cellists, focusing on the passages with expressive quality. Through this, diverse interpretations of the performers are examined.
Also, the study analyzes certain passages performed by the Cellist Zara Nelsova with her subjective interpretation, and suggests performance styles in consideration of the attributes of a Rhapsodie.
Schelomo exhibits Blochs Jewish soul deeply ingrained in Jewish values.

The Jewish soul reflected in the music gives reason why performers should play Schelomo with respect to its
expressive quality. Through a multifaceted discussion on how these notions can be expressed through performances, the study further offers performance analysis of expressive passages by past performers.
The Performers Perspective based on these findings offer notes on how to effectively express the music in performance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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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유대인 작곡가 에르네스트 블로흐(Ernest Bloch, 1880-1959)가 1912-16년에 작곡한
유대 연작의 여섯 작품 중 첼로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셸로모: 히브리 랩소디》에 대한 연구이다.
유대 연작 중 가장 널리 연주되고 블로흐의 일생 전체에서도 가장 유명한 작품에 속하는
《셸로모》에서 발견되는 여러 다양한 성서적, 유대 전통적, 랩소디적 음악 요소들을 고찰하며,
여기 내재된 표현적 특성에 대해 연주자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우선 블로흐의 생애사적 연구를 통해 그의 심적 변화를 들여다보고, 유대적 정체성 발견을 계기로 변화된
그의 음악경향을 살펴본다. 또한 작품 속에 부분적으로 녹아있는 성서적 요소나 전통적인 유대 음악 요소,
그리고 부제 히브리 랩소디를 나타내는 요소 등을 중심으로 작품을 분석한다.

특히 독주첼로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작품인 만큼, 솔로몬의 음성을 표현하는 독주악기의 사용과
그의 시대, 세계, 경험을 반영하는 오케스트레이션(Orchestration) 사용을 통해
작곡가가 어떻게 음악외적인 요소들을 음악적 요소들로 표현했는지 살펴본다.

이를테면 성서를 바탕으로 하여 블로흐 자신이 언급한 탄식, 나른한 춤, 야만적 화려함, 명상과 같은 어휘를
음악화한 패시지들과 그 외의 표현적 패시지 비유대 여성의 춤, 우는 목소리 그리고 독백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연주자의 관점으로 해석한다. 또한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된 유대 전통적 특성이 드러나는 요소들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연주 해석을 제시한다. 예컨대, 민족주의적 성격의 작품에 대한 심층적인 접근을 통해,
성서 구절의 나팔을 뜻하는 이스라엘 전통 관악기 쇼파르의 사운드를 현악기인 첼로로 표현하는 방법,
히브리어의 강세를 표현한 블로흐 리듬의 연주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셸로모》에 잦은 빈도로 사용되는
유대 전통의 아하보-라보 음계(Ahaboh-rabboh scale)에서 비롯된 증2도와 단2도 음정을 포함하는 패시지들에
첼리스트 파블로 카잘스(Pablo Casals)가 공식화한 표현적 인토네이션(Expressive Intonation)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유대적 색채가 더욱 강화된 연주법을 제안한다. 또, 표현적 특성이 두드러지는 패시지들을 중심으로
기존 연주자들의 음반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기존 연주의 해석적 다양성을 살펴본다.
그 외에도 독주첼로의 주관적 연주가 두드러지는 넬소바의 특정 패시지 연주에 대한 분석·고찰과,
랩소디라는 작품 특성에 따른 연주 방식을 제언한다.

《셸로모》는 유대적 가치관과 연관된 블로흐의 유대 정신을 시사한다.
음악내에 투영된 유대 정신은 《셸로모》를 연주자로 하여금 표현적 특성에 걸맞도록 연주하여야 하는 이유가 되는바,
이 논문에서는 이의 발현 방식에 주목한 다각적인 논의를 통해 기존 연주자들에 의한 표현적 패시지를 논평한다.
이를 토대로 한 필자의 연주자적 해석은 연주실제에서의 효과적 표현을 위한 지표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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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 론 1
II. 에르네스트 블로흐와 '유대 연작(Jewish Cycle)' 8
1. 에르네스트 블로흐의 생애 8
1.1. '유대 연작' 시기(1912-16) 14
1.2. '유대 연작' 시기 이후(1917-59) 15
2. 작품 경향: 유대적 특징을 중심으로 21
2.1. '유대 연작'의 개요 및 전반적 특징 21
2.2. '유대 연작'의 음악 경향 27
2.3. '유대 연작'의 개별 작품들 36
2.3.1. (1913) 36
2.3.2. (1912-14) 41
2.3.3. (1914) 46
2.3.4. 교향곡(1912-16) 51
2.3.5. (1916) 57
2.3.6. (Hebrew Quartet, 1916) 60
III. 이론적 접근을 통한 연구 63
1. 작곡배경 63
2. 작품구조와 분석: 성서적 맥락에서의 분석 69
2.1. 전도서와 '허무(Vanity)' 70
2.2. 와 성서 텍스트의 음악적 연관성 74
2.2.1. 주제 (마디1-5): 솔로몬의 '탄식(Lamentation)' 76
2.2.2. 주제 (마디6-9): 비(非)유대 여성의 춤 78
2.2.3. 주제 (마디13-19): 솔로몬의 '독백' 84
2.2.4. 주제 (마디20-25): '나른한 춤(Languorous Dance)' 91
2.2.5. 주제 (마디51-55): '이방인의 화려함(Barbaric Splendor)' 97
2.2.6. 주제 (마디272-363): 독주첼로 주제와 우는 목소리, '명상' 101
3. 유대 전통과의 연관성을 띤 요소들 107
3.1. 쇼파르 사운드(Shofar Sound)(마디116-122) 108
3.2. '아버지의 아침 기도' 선율(마디140-152) 119
3.3. 아하보-라보 음계(Ahavoh-rabboh scale) 124
4. 부제 히브리 랩소디 에 대한 고찰 133
4.1. 히브리적 요소: '블로흐 리듬'(마디35-39) 134
4.2. 랩소디적 요소: 변박과 비대칭 박자 138
IV. 셸로모: 히브리 랩소디의 연주자적 해석 149
1. 성서적 맥락의 표현 패시지 159
1.1. 하행하는 선율을 통한 '탄식' 159
1.1.1. 연주자 시각에서의 악보 분석 159
1.1.2. 음반을 통한 연주분석 164
1.1.3. 연주분석을 토대로 한 필자의 해석 제시 175
1.2. 이방인의 세상을 표현한 비(非)유대 여성의 춤 182
1.2.1. 연주자 시각에서의 악보 분석 182
1.2.2. 음반을 통한 연주분석 184
1.2.3. 연주분석을 토대로 한 필자의 해석 제시 192
1.3. 자유로움이 허용된 솔로몬의 '독백' 198
1.3.1. 연주자 시각에서의 악보 분석 198
1.3.2. 음반을 통한 연주분석 202
1.3.3. 연주분석을 토대로 한 필자의 해석 제시 210
1.4. 미분음을 통한 솔로몬의 '우는목소리' 표현(마디281-285) 215
1.4.1. 연주자 시각에서의 악보 분석 215
1.4.2. 음반을 통한 연주분석 217
1.4.3. 연주분석을 토대로 한 필자의 해석 제시 222
2. 유대 전통적 맥락의 표현 패시지 224
2.1. 쇼파르 사운드의 표현 224
2.1.1. 연주자 시각에서의 악보 분석 224
2.1.2. 음반을 통한 연주분석 231
2.1.3. 연주분석을 토대로 한 필자의 해석 제시 237
2.2. '아하보-라보' 음계의 특성과 인토네이션의 조절 241
2.2.1. 연주자 시각에서의 악보 분석 241
2.2.2. 음반을 통한 연주분석 243
2.2.3. 연주분석을 토대로 한 필자의 해석 제시 245
2.2.4. 인토네이션(음고) 조절 기법과 적용법 제시 249
2.3. 히브리어의 강세적 특징과 블로흐 리듬 261
2.3.1. 연주자 시각에서의 악보 분석 261
2.3.2. 음반을 통한 연주분석 263
2.3.3. 연주분석을 토대로 한 필자의 해석 제시 267
3. 랩소디적 특징을 표현하는 패시지 269
3.1. '나른한 춤' 음형의 리듬을 차용한 예 270
3.2. 랩소디의 특성에 기인한 리듬적 변화 275
3.3. 특정 패시지들에 대한 필자의 해석 제시 278
V. 결론 284
참고문헌 291
Abstract 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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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80-
dc.title에르네스트 블로흐 《셸로모: 히브리 랩소디》(Schelomo : Rhapsodie Hébraïque , 1916)의 연주분석과 해석적 고찰-
dc.title.alternativePerformance Analysis and Interpretation of Ernest Blochs Schelomo: Rhapsodie Hébraïque for violoncello and orchestra: focusing on Expressive Quality of the Piece-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ang, Hye-Jee-
dc.contributor.department음악대학 음악과-
dc.description.degreeDoctor-
dc.date.awarded2020-02-
dc.title.subtitle작품의 표현적 특성을 중심으로-
dc.contributor.major첼로-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59085-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2▲000000000044▲00000015908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Dept. of Music (음악과)Composition·Conduction·Musicology (작곡·지휘·음악학전공)Theses (Ph.D. / Sc.D._작곡·지휘·음악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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