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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지향방사지표(SORM DEA) 기법을 이용한 서울 시내버스업체 평가 연구 : An Evaluation of Seoul Urban Bus Companies Using SORM D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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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성수-
dc.contributor.author조성준-
dc.date.accessioned2020-05-19T08:06:19Z-
dc.date.available2020-05-19T08:06:19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00000015978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6809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59785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서울대학교 대학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2020. 2. 김성수.-
dc.description.abstract서울시는 안정적인 시내버스 서비스를 공급하고 시내버스업계가 안고 있는 수익구조 악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4년 7월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포함한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시행하였다. 서울시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이용승객이 통합환승거리비례요금제에 따라 버스요금을 지불하고, 모든 수입금은 서울시와 시내버스조합이 공동으로 관리하며, 시내버스업체는 표준운송원가에 따라 적정이윤을 포함한 운송비용을 서울시로부터 지원받도록 하였다.
서울시는 시내버스 서비스를 개선하고 경쟁력 강화를 유도하며 성과이윤을 차등지급 하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시내버스업체 평가매뉴얼에 따라 매년 시내버스업체를 평가하고 성과이윤을 차등지급하였다. 서울시는 시내버스업체 평가매뉴얼에 따라 시내버스업체를 항목별로 세분화하여 평가할 수 있는 반면 매년 항목별 보완사항이 발생하여 평가매뉴얼을 수정해 왔고 평가자료 구성과 분석에 수개월이 소요되었다.
본 연구는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운영하면서 수집 가능한 자료를 활용하여 시내버스업체의 효율성을 분석하고 서울시가 수행 중인 시내버스업체 평가결과와 비교분석한 실증연구이다.
현재 시내버스 자료를 활용한 국내 연구는 시내버스업체의 효율성 개선과 적정규모 분석,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전과 이후 시내버스업체의 효율성과 생산성 변화, 시내버스 노선별 효율성 비교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각 시내버스업체별 효율성을 파악하고 서울시 시내버스업체 평가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서울시가 수행 중인 시내버스업체 평가결과를 검증하여 향후 시내버스업체를 평가하는 평가틀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다.
현재 시내버스 서비스 개선과 안정적인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을 위해 다양한 정책이 시도되고 있고, 시내버스업체 평가를 통해 정책 시행효과를 평가하고 있으나 평가체계 자체는 아직 정립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매년 수정되는 시내버스업체 평가매뉴얼의 평가기준 개정, 평가자료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과 자료 분석에 따른 과도한 행정력 낭비요소를 최소화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시내버스업체 평가를 위한 분석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적용대상은 65개 서울시내버스업체를 선정하였고, 2016년 서울시 내부자료를 이용하여 시내버스업체별로 운전직을 포함한 임직원수, 운행대수, 연료소비량, 승객수, 운행거리, 사고비용 자료를 구축하였다. 자료포락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시내버스업체별 효율성 값을 추정하고 서울시 평가점수와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시내버스업체별 효율성 값과 서울시 평가점수 사이에는 상관계수가 음(-)의 값으로 도출됨에 부정적인 관계이면서 상관성도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시내버스 평가점수의 구성이 시내버스업체가 서울시 정책을 잘 따르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정책 평가 지표, 시내버스 이용자들이 시내버스 서비스를 만족하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정성 평가 지표, 시내버스업체의 재정건전성을 평가하는 정량 평가 지표 등이 혼합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추정한 효율성 값과 서울시 평가점수를 비교한 결과 상관관계는 음(-)의 값을 나타내고 회귀분석을 통한 각 항목별 분석결과 유의하지 않는 결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볼 때 현재 서울시가 수행하고 있는 시내버스업체 평가체계가 대중교통의 공공성과 민간기업의 경영효율성을 높이고 업체의 경영성과를 개선하는지 여부를 평가하는데 적합한 평가방식인지 여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서울시는 시내버스준공영제를 운영하면서 매년 수천억원의 재정지원을 하고 있음에 따라 시내버스업체가 효율적으로 운영 중인지 파악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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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reorganized its public transport system in July 2004 to provide stable urban bus services and solve the problem of deterioration in the profit structure of the urban bus industry. The Seoul bus quasi-public operation system pays the public transport fare according to the integrated transfer distance proportional rate plan. All revenues are jointly managed by Seoul and the Seoul Urban Bus Association and the expenses were supported by Seoul. In order to improve urban bus service, to intensify competitiveness, and to establish the basis for the differential payment of performance profits, Seoul evaluated urban bus companies annually. According to the urban bus company evaluation manual, the urban bus companies can be divided into categories and evaluated, while supplementary items occur every year, and the evaluation manual has been revised, and it took several months to construct and analyze the evaluation data. This study is an empirical study that analyzes the efficiency of urban bus companies by using the data collected from Seoul bus quasi-public operation system and compares them with the evaluation results of urban bus companies in Seoul. Domestic studies using urban bus data include improvement of urban bus companies efficiency and appropriate scale analysis, studies on the efficiency and productivity change of urban bus companies before and after the reform of Seoul's public transport system, and comparison of urban bus routes' efficienc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rasp the efficiency of each urban bus company and compare it with the evaluation results of the urban bus companies so that the urban bus company evaluation results can be used to evaluate the urban bus companies in the future, and to verify the evaluation results of urban bus companies in Seoul and to use them as an evaluation framework for evaluating urban bus companies in the future. Currently, various policies are being attempted to improve the urban bus service and to operate the stable urban bus completion system, and the evaluation of the policy enforcement effect is carried out through evaluation of the urban bus companies, but the evaluation system itself is not established. This study can provide an analysis framework for more efficient evaluation of urban bus companies by minimizing the excessive waste of administrative power due to the revision of the evaluation criteria of the urban bus company evaluation manual, which is revised annually. For this study, in 2016, 65 bus companies were selected from Seoul,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number of drivers and employees, operating vehicles, fuel consumption, passengers, distance, and accident cost by urban bus companies. The data envelopment analysis method was used to estimate the efficiency value of each bus company and to compare it with the evaluation score of Seoul. The analysis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correlation coefficient between the urban bus company's efficiency value and Seoul's evaluation score was negative, indicating little correlation. These results include the policy evaluation index for evaluating whether the composition of the urban bus scores complies with the city policy, the qualitative evaluation index for evaluating whether Seoul urban bus users are satisfied with the urban bus service, and the quantitative evaluation indicators for evaluating whether Seoul evaluate urban bus companies' financial soundness. Second, as a result of comparing the efficiency value estimated in this study with the evaluation score of Seoul, the correlation is negative and the results of analysis by each item through regression analysis are insignificant. It is necessary to examine whether the evaluation system is suitable for evaluating whether the public bus system of public transport and public management of public transport and management efficiency of private companies are improved. Ultimately, Seoul manages hundreds of billions of dollars every year for Seoul bus quasi-public operation system.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prepare evaluation indicators to determine whether the urban bus companies are operating efficientl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3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4
3. 연구의 의의와 구성 6

Ⅱ. 선행연구의 고찰 9
1. 시내버스업체의 효율성을 분석한 선행연구 9
1) 사고비용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9
2) 사고비용을 고려한 경우 22
2. 선행연구의 시사점 및 본 연구의 기여도 29
1) 선행연구의 시사점 29
2) 본 연구의 기여도 29

Ⅲ. 분석방법론의 정립 31
1. 효율성의 개념 31
2. 자료포락분석기법의 원리 33
1) 자료포락분석기법의 원리 33
2) 효율성 추정을 위한 전제 33
3) 반지향방사지표 기법 38
3. 분석모형의 설정 40
1) 효율성 추정을 위한 전제 40
2) 서울 시내버스업체의 특성을 반영한 SORM DEA모형 42
4. 효율성 값과 서울시 평가점수 간 관계 분석 45
1) 토빗회귀분석(Tobit Regression) 45
2) 최소자승법(Ordinary Least Sqauare, OLS) 46

Ⅳ. 자료의 구축 및 기술적 분석 48
1. 자료의 구축 48
1) SORM DEA 기법을 위한 자료 48
2) 서울시 평가점수 자료 55
2. 자료의 기술적 분석 61
1) SORM DEA 기법을 위한 자료의 기술적 분석 61
2) 서울시 평가저수 자료의 기술적 분석 64

Ⅴ. 자료포락분석 결과 77
1. 자료포락분석에 의한 추정결과 77
1) 사고비용 고려 여부에 따른 효율성 점수 추정 77
2) 효율성 값에 따른 투입물과 산출물 81
3) 효율성 값에 따른 시내버스업체의 노동생산성 84
4) 효율성 값에 따른 시내버스업체의 자본생산성 86

2. 서울시 평가점수에 의한 추정결과 89
1) 서울시 평가결과에 따른 적정이윤과 성과이윤 89
2) 회귀분석을 위한 시내버스업체 평가점수 92

Ⅵ. 자료포락분석 결과와 서울시 평가결과 간 비교 95
1. 상관분석 95
1) 총점, 3개 분야, 8개 지표, 30개 항목에 대한 추정결과 95
2) 총점, 3개 분야, 6개 지표, 12개 항목에 대한 추정결과 106
2. 효율성 값과 평가점수 순위에 따른 회사특성 116
1) 서울시 평가점수 순위 1-65위인 경우 116
2) 효율성 값 순위 1-65위인 경우 117
3) 서울시 평가점수 순위 상위 13위(1-13위)인 경우 118
4) 서울시 평가점수 순위 하위 13위(53-65위)인 경우 119
5) 효율성 값 순위 상위 13위(1-13위)인 경우 120
6) 효율성 값 순위 하위 13위(53-65위)인 경우 121
3. 효율성 값과 평가점수 순위에 따른 노동생산성 122
1) 서울시 평가점수 순위 1-65위인 경우 122
2) 효율성 값 순위 1-65위인 경우 123
3) 서울시 평가점수 순위 상위 13위(1-13위)인 경우 123
4) 서울시 평가점수 순위 하위 13위(53-65위)인 경우 124
5) 효율성 값 순위 상위 13위(1-13위)인 경우 125
6) 효율성 값 순위 하위 13위(53-65위)인 경우 126
4. 효율성 값과 평가점수 순위에 따른 자본생산성 127
1) 서울시 평가점수 순위 1-65위인 경우 127
2) 효율성 값 순위 1-65위인 경우 128
3) 서울시 평가점수 순위 상위 13위(1-13위)인 경우 129
4) 서울시 평가점수 순위 하위 13위(53-65위)인 경우 130
5) 효율성 값 순위 상위 13위(1-13위)인 경우 131
6) 효율성 값 순위 하위 13위(53-65위)인 경우 132
5. 서울시 평가결과와의 비교 133
1) 총점, 3개 분야, 8개 지표, 30개 항목에 대한 추정결과 133
2) 총점, 3개 분야, 6개 지표, 12개 항목에 대한 추정결과 142

Ⅶ. 결론 152
1. 연구결과의 요약과 정책적 시사점 152
1) 연구결과의 요약 152
2) 정책적 시사점 154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155

참고문헌 157
부록 163
Abstract 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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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11-
dc.title반지향방사지표(SORM DEA) 기법을 이용한 서울 시내버스업체 평가 연구-
dc.title.alternativeAn Evaluation of Seoul Urban Bus Companies Using SORM DEA-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department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dc.description.degreeDoctor-
dc.date.awarded2020-02-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59785-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2▲000000000044▲0000001597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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