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년 이후 한국과 카자흐스탄의 경제관계 추이 분석 : Analysis rate of economic relations between Korea and Kazakhstan since 1993

국제학과 한국학 전공

본 연구는 1992년부터 2020년까지 카자흐스탄과 한국 간 경제관계의 협력, 변화, 투자 및 무역 추이를 분석하려는 것이다. 한국에서 출범한 각 정부마다 대(對)카자흐스탄에 대한 새로운 정책을 추진한 이유를 검토하고, 경제관계에 시기마다 간헐적인 변화와 추이가 생긴 까닭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는 어떠한 국외적 주된 요소들이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결과가 왜 그렇게 나타났는지를 파악하려는 것이다. 그리고 카자흐스탄 경제에 투자하려고 진출하고 활동한 한국 기업들의 진출과 철수동기, 이들에게 영향을 미친 주요 요인과 원인을 연구하고 밝히려는 것이다. 한국의 각 정부의 정책에 대한 카자흐스탄 정부의 반응과 입장, 한국의 광범위한 자원외교 등 외교의 거창한 목표와 유익한 결과를 알아보고, 1992년부터 28년 동안 현재까지 발전해 온 양국의 경제관계의 성과, 중요성과 유의미함을 평가하고자 한다.

한국과 카자흐스탄은 전략적인 동반자라 및 중앙아시아 파트너국가라는 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연구를 통해 양국의 외교 및 경제관계를 주목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현재 양국의 경제협력의 범위와 영역은 매우 넓기 때문이다. 최근에도 양국 간의 여러 협상 및 경제적인 협력을 통해 양국의 경제관계가 국내외 정치, 외교 및 경제 여러 상황을 막론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카자흐스탄과 한국은 앞으로 계속 발전할 때 어떤 분야에 중점을 둘 것인지, 또한 양국의 정부가 상호이익을 위해 그러한 정책을 왜 추진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는 독립된 지 얼마 안 된 카자흐스탄이라는 국가와 한국의 경제관계를 발전하기 위해 여러 측면에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은 1948년부터 경제 분야에서 경험이 충분하고, 경제 및 산업적 근대화 길에 일찍 선 국가이며, 소련 붕괴 이후 시장을 개방하고, 정치 및 경제 측면에서 성장하는 중인 카자흐스탄과 경제협력을 할 때 쉽게 접근하고, 정부마다 여러 새로운 정책을 펼칠 수 있다. 그러나 카자흐스탄의 경우는 1991년에 독립하여 경제 및 무역에서 경험이 부족함으로 한국의 정부마다 정책에 따라 경제관계의 변화가 생겼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연구를 통해 양국의 경제관계의 나타난 변화와 추이를 밝히려고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양국의 관계를 평가하고, 진단하거나 전망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본 연구는 양국 관계에서 발생한 경제관계 및 협력의 추이의 주요요인과 원인을 밝히고, 외교적 의견과 시사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양국의 앞으로의 관계를 전망한다.

Akash Dastan

This study intends to analyze the cooperation between Kazakhstan and Korea from 1992 to 2020. Specifically, it aims to examine investment and trade shifts and answer why with each new government, South Koreas politics toward Kazakhstan varies. In this regard, this thesis looks out for the major foreign factors that influence this switch. By analyzing the existing literature, particularly about economic and diplomatic relations, it had found that regardless of their domestic and foreign politics, South Koreas and Kazakhstans economic cooperation continues to grow. This is because Nur-Sultan, while possessing rich natural resources, is in need of foreign investment and technology. Seoul, in its turn, aims to invest in that area, which makes it to follow a resource diplomacy. Consequently, Kazakhstan and South Korea benefit as their trade expands. While analyzing their relations, this study reveals the major factors and causes in economic development between these two nations and attempts to predict the new waves of cooperation in future.

Key words: Korea-Kazakhstan economic relations, resource diplomacy, Korea-Kazakhstan investment security agreement, Eurasia initiative, strategic partnership, New Northern policy; Language k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