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의 전문직업성과 임파워먼트, 슈퍼비전, 자기성찰 및 경력개발지원의 구조적 관계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직업상담사의 전문직업성과 임파워먼트, 슈퍼비전, 자기성찰, 경력개발지원의 관계를 구명하는 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직업상담사의 전문직업성과 임파워먼트, 슈퍼비전, 자기성찰 간의 구조적 모형을 검증하였다. 둘째, 직업상담사의 전문직업성, 임파워먼트, 슈퍼비전 및 자기성찰 간의 직접적인 영향 관계를 구명하였다. 셋째, 직업상담사의 임파워먼트, 슈퍼비전과 전문직업성의 관계에서 자기성찰이 갖는 매개효과를 구명하였다. 넷째, 직업상담사의 전문직업성과 임파워먼트, 슈퍼비전, 자기성찰의 관계에서 경력개발지원의 조절효과를 구명하였다.

이 연구의 목표 모집단은 직업상담 서비스의 대표적 주체인 고용센터 직업상담사이며, 층화표집과 유의표집을 통하여 고용노동부 6개청 총 320명으로 설정하였다. 조사도구는 연구자가 개발한 직업상담사의 전문직업성 측정도구와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슈퍼비전, 자기성찰, 임파워먼트 및 경력개발지원의 측정도구는 연구대상 및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모든 측정도구는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자료수집은 2020년 4월 23일부터 5월 15일까지 온라인 조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고용노동부 6개청 325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3,0 AMOS 22.0, Mplus 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분석과 구조모형에 대한 구조적 관계 구명과 잠재조절 효과분석(LMS)을 실시하였다. 추리통계 결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은 .05를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상담사의 전문직업성을 설명하기 위한 임파워먼트, 슈퍼비전 및 자기성찰의 구조모형은 주어진 경험 자료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업상담사의 임파워먼트, 슈퍼비전, 자기성찰은 전문직업성에 직접적인 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파워먼트는 자기성찰에 직접적인 정적 효과가 있었지만, 슈퍼비전은 자기성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직업상담사의 임파워먼트와 전문직업성의 관계에서 자기성찰은 간접적인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직업상담사의 전문직업성과 슈퍼비전, 자기성찰 및 임파워먼트의 관계에서 경력개발지원은 슈퍼비전과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자기성찰과 임파워먼트와는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직업상담사의 임파워먼트, 슈퍼비전 및 자기성찰은 전문직업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핵심 변인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직업상담사의 전문직업성을 확립하기 위해서 직업상담사는 실무경험에 대한 지속적인 자기성찰을 통해 전문가로서 성장해야 한다. 이러한 자기성찰 능력 함양을 위해서 개방적인 마음, 전심의 자세, 지적인 책임감, 지속적인 전문적 경험, 성찰일지 쓰기, 소그룹 활동과 이를 뒷받침하는 지지적이고 개방적인 환경적 요인이 필요하다. 또한, 직업상담사들이 일에 대한 내재적 동기가 부여되어 임파워먼트 인식 수준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조직에서는 직업상담사들에게 직무수행에 대한 자율성과 권한을 주어 자기 능력에 대한 믿음이 생기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이와 함께 슈퍼비전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슈퍼비전의 기능과 역할을 명확히 하고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통하여 유능한 슈퍼바이저를 양성하고 필요한 곳에 배치하여 슈퍼비전을 활성화해야 한다.

셋째, 직업상담사의 전문직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임파워먼트 향상을 통한 자기성찰 능력을 함향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직업상담사가 직업상담 직무에 대한 동기 부여된 자신감을 가지고 실무경험에 대한 자기성찰을 통해 직업상담 과정에서의 문제 상황 대처능력이 향상되어 전문성이 발휘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직업상담사는 자신의 전문직업성 수준을 높일 수 있게 된다.

넷째, 경력개발지원 인식 수준이 높은 직업상담사는 슈퍼비전 관계를 통해 정서적인 지지를 얻게 되면, 그렇지 않은 직업상담사들에 비해 효과적으로 전문직업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에 경력개발지원이 낮다고 인식하는 직업상담사들을 대상으로 조직에서는 그들이 원하는 성장 기회를 제공해서 경력개발지원 인식 수준을 높여야 한다. 이와 함께 전문적인 교육훈련에 참여 등 경력개발과 관련하여 상사의 지지와 전략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실천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상담사의 전문직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업상담사에게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슈퍼비전을 통한 자기성찰 능력 함양이 필요하다. 둘째, 유능한 직업상담사의 양성과 성장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훈련 기관이 필요하다. 셋째, 직업상담사의 전문직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 차원에서의 체계적인 경력개발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고용센터에서 직업상담직 공무원과 고용지원관 직업상담사와의 동료지원 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에서 개발한 전문직업성 측정도구를 여러 분야에서 활용 및 검증하여 도구의 타당도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둘째, 개인이 전문가로서의 성장에 핵심적인 요인이며, 전문직업성 확립에 중요한 변인인 자기성찰 능력을 향상시키는 요인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직업상담사의 슈퍼비전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넷째, 우리나라 모든 직업상담사로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전문직업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관계를 보다 종합적으로 확인하는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