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해석 글쓰기의 정당화 기제 생성 연구 : A Study on Generating a Justification Mechanism for Value-Interpretation Writing

Abstract

본 연구는 쓰기 행위가 단순히 문자 텍스트의 형식적인 질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인식을 끊임없이 발전시켜 나가는 역동적인 과정이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한 편의 완결된 글뿐만 아니라 미지(未知)의 것을 밝혀 나가는 필자의 의미 생성 과정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관점 하에서 정당화 기제의 생성을 중심으로 가치 해석 글쓰기 교육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고는 가치 해석 글쓰기의 개념 및 정당화 기제 생성의 본질과 원리를 규명하고, 실제 학습자의 가치 해석 글쓰기 수행을 통해 정당화 기제 생성의 구체적 실현 양상을 파악하며, 궁극적으로 생산자로서의 필자의 역할을 전면화할 수 있는 교육 내용과 방법을 마련하고자 한다.

가치 해석 글쓰기는 평가적 추론을 통해 보편의 차원에서 가치에 대한 판단을 정당화함으로써 가치문제를 해결하고 가치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글쓰기 양식과 쓰기 행위를 의미한다. 주관을 보편화하려는 필자의 시도는 논증적 정당화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독자의 수용 여부보다 필자 인식의 성장에 주목할 때 정당화는 텍스트 차원의 정태적인 것이 아닌 주체가 결론에 이르기 위한 과정적 차원의 것으로서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자신의 주장·결론·발견 등을 적절하고 유효한 것으로 만들 수 있게 하는 심리적 작용과 원리로서의 정당화 기제에 주목하였으며, 정당화 기제는 내적 탐구와 상호주관적 소통을 연결 짓는 필자의 사유 과정 전체를 포괄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

이러한 정당화 기제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더 많은 합의를 향해서 끊임없이 응답하는 대화적 수행을 통해 계속적으로 조정되는 생성적인 것일 때 교육적 의미를 갖는다. 이론적 고찰 및 전문 필자 10인의 글쓰기 텍스트를 통해 살펴본 결과 정당화 기제의 생성은 사유 과정 차원의 생성 원리와 사유의 텍스트화 차원의 생성 원리가 상호교섭적으로 작용함으로써 이루어짐을 확인하였다. 사유 과정 차원의 생성 원리는 다층적 물음을 통한 가치 전제의 설정, 대화적 참여를 통한 가치 적용의 합리성 신장, 추론의 연결을 통한 가치 체계의 형성의 세 가지로, 사유의 텍스트화 차원의 생성 원리는 개념 도식의 선정을 통한 정서의 보편화, 담화 구조의 배열을 통한 인식적 질서의 구성, 필자의 위치 표현을 통한 에토스의 구축의 세 가지로 제시된다.

이러한 원리들이 실제 학습자의 글쓰기에 드러나는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대학교 3학년 학습자 32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참조하여 1차 조사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 학습자 97명, 2차 조사에서는 고등학교 2학년 학습자 97명을 대상으로 가치 해석 글쓰기 수업을 진행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자료를 질적 내용 분석(qualitative content analysis)의 방식으로 분석하였다. 사례를 통해 생성 원리의 유형별 특성을 기술하고, 사유 진행 과정에 따른 특성들의 빈도와 양적 특성을 파악하여 심층적 해석의 토대로 삼았으며, 사례 간 비교와 구체적 사례들의 질적인 탐색을 통해 영향 요인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쓰기 목표의 설정과 인식적 한계에의 대처 방식, 필자 정체성의 구성은 정당화 기제 생성의 직접적 영향 요인으로, 주관성의 처리 방식과 문제 발견의 범주는 정당화 기제의 생성이 쓰기 결과물로 이어지는 것의 영향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분석을 바탕으로 마련된 가치 해석 글쓰기의 정당화 기제 생성 교육 내용은 외부적 기준에 따른 잘 쓴 글이 아니라 자신의 이전 사유를 넘어서는 좋은 글을 지향하며, 이는 좋은 글쓰기를 통해 가능해진다는 것을 전제한다. 이를 위해 가치 해석 글쓰기에서 보편을 지향하는 정당화 기제의 자기 조정적 생성이라는 목표를 정립하고, 차이에 대한 다층적인 대화적 소통을 기반으로 삼은 자기 조정적 쓰기 과정의 수행을 교육적 구도(構圖)로서 제시하였다. 이러한 기반 위에서 실제 학습자 수행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처방적 교육 내용을 마련하였으며, 사전 학습 및 문제 탐색 국면, 쓰기 수행 및 조정 국면, 생성 결과의 성찰 국면으로 나누어 정당화 기제의 자기 조정적 생성을 가능케 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 학습 방안을 구안하였다.

현재까지의 쓰기 교육은 글의 통일성이나 일관성, 완결성을 중시함으로써 글쓰기를 사고의 종결로 가르쳐왔다. 가치 해석 글쓰기의 정당화 기제 생성 교육은 완결된 글보다 사고를 확장하고 자신의 지평을 확대하는 쓰기 과정 그 자체를 중시하는 관점에 기반을 둔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 또한 이를 통해 필자에게 획득된 탐구적이고 대화적인 주체로서의 자세와 가치에 대한 인식은 그 밖의 쓰기 영역과 일상의 제 영역에 전이되어 학습자가 더 좋은 삶을 사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This study began with the idea that writing should not be simply an act of giving text a formal order but a dynamic process of constantly developing existing perceptions. From this perspective, the present study seeks to clarify the nature of value-interpretation writing and the principle by which justification mechanisms are generated. It also analyzes the value-interpretation writing performance of students and proposes educational content and methods to fully develop the role of students as producers.

Value-interpretation writing can be defined as "writing forms and writing performance that solve value problems and deepen the understanding of value by justifying value judgment at a universal level through evaluative inference." When the focus is on developing a writers perceptions, justification must be treated as a process through which the writer reaches a conclusion, rather than a static addition at the level of the text. To this end,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justification mechanism, defined as "the psychological actions and principles that make our own arguments, conclusions, and findings appropriate."

The generation of justification mechanisms can be divided into principles of generation at the thought-process and textualization levels. The principle of generation at the thought-process level establishes a value premise through multilayered question setting, increases the rationality of value application through dialogue participation and forms a value hierarchy through the connection of reasoning By contrast, the principle of generation at the textualization level includes the universalization of emotions through the selection of conceptual schemes, the composition of the cognitive order through the arrangement of discourse structures and the construction of ethos through the representation of the position of the writer.

To identify aspects of these principles in the writing of students, a survey was conducted on 32 third-year university students and 97 first-year high-school students and second-year high school students, who were given value-interpretation writing classes. Related data were collected and analyzed using a qualitative content-analysis method. The results show that how to set a writing goal, how to cope with cognitive limitations, and how to construct a writer's identity directly influence the generation of justification mechanisms, while how to deal with subjectivity and categories of problem finding form parameters for generating justification mechanisms and writing outcomes.

Based on these discussions, I have designed teaching content on generating justification mechanisms for value-interpretation writing. Significantly, the generation of such justification mechanisms is based on the writing process itself, focusing more on thinking and expanding the writers horizons than on the completed writing. It is meaningful because the exploratory and dialogical attitudes and value perceptions acquired by writers can spread to other writing and living areas, helping them achieve better l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