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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기사 댓글의 방향과 강도가 운동선수에 대한 독자의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기한-
dc.contributor.author원종은-
dc.date.accessioned2020-10-13T03:29:55Z-
dc.date.available2020-10-13T03:29:55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00000016267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7002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2671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글로벌스포츠매니지먼트전공, 2020. 8. 김기한.-
dc.description.abstract대중이 기사를 소비하는 방식은 인쇄 매체에 국한되어 있지 않다.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온라인으로 기사를 소비하는 것은 더 이상 희귀한 일이 아니다. 사람들은 컴퓨터를 비롯한 스마트폰을 통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기사를 소비할 수 있다. 나아가 인쇄 매체와 달리 온라인 공간의 기사는 독자가 수동적으로 정보를 습득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능동적으로 본인의 의견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다. 온라인 기사에서 쌍방향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공간이 바로 댓글이다. 독자들은 기사와 관련된 본인의 의견을 댓글을 통해 개진하기도 하고 댓글을 통하여 기사의 정보를 보충하거나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받는다. 독자의 기사에 대한 관여도, 댓글의 방향, 댓글의 강도 등에 따라서 독자의 태도 변화는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은 선행 연구들을 통하여 밝혀졌다. 스포츠 기사 역시 온라인 기사 소비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 중에서 특히 운동선수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다른 분야의 기사와 마찬가지로 스포츠 기사에서도 댓글의 방향, 댓글의 강도, 그리고 스포츠 독자의 고유 특성 중 하나인 선수 동일시 수준이 독자의 태도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밝히는지 탐구하고자 한다.
연구 1은 댓글의 방향과 선수 동일시 수준에 따라 독자의 태도 변화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했다. 평소 스포츠 기사를 즐겨 읽는 20 ~ 40대 남성을 중심으로 총 7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절차는 박한이 선수에 대한 사전 인식을 측정한 뒤, 총 세 가지 집단(기사만 보여주는 집단, 기사와 기사를 지지하는 댓글을 보여주는 집단, 기사와 기사를 반박하는 댓글을 보여주는 집단)으로 나누어 각각의 연구 처치물을 보여준 이후, 마지막으로 선수에 대한 태도를 한 번 더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기사를 지지하는 댓글을 읽은 집단과 기사를 반박하는 댓글을 읽은 집단 간의 태도 변화량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선수 동일시 수준에 따라서도 태도 변화량은 유의하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고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댓글의 방향과 선수 동일시 수준의 주효과는 각각 유효했고 두 변인 간의 상호작용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2에서는 댓글의 강도 변인을 추가하여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1과 마찬가지로 평소 스포츠 기사를 즐겨 읽는 20∼40대 남성 125명을 댓글의 방향과 댓글의 강도를 다르게 하여 총 4개의 집단으로 나누어 연구 1과 동일한 절차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는 댓글의 방향과 선수 동일시 수준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댓글의 강도는 선수 동일시 수준이 높은 경우는 유의하지 않았다. 반면 선수 동일시 수준이 낮은 경우에는 댓글의 강도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다. 마지막으로 삼원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댓글의 방향과 선수 동일시, 댓글의 강도와 선수 동일시 변인 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댓글의 방향과 댓글의 강도 변인 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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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The way the public consumes articles is not limited to print media.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it is no longer uncommon to consume articles online. People can use their smartphones, including computers, to consume articles anytime, anywhere. Furthermore, unlike print media, articles in online spaces can not only passively acquire information but actively show their opinions to others. The space where interactive communication takes place in online articles is the comments. Readers can comment on their opinions related to articles and supplement their information through comments or be influenced in various ways. Precedence studies have shown that the reader's attitude can vary depending on the reader's involvement in the article, the direction of the comment, and the intensity of the intensity of the comment. Sports articles are also mainly consumed by online articles. Among them, negative articles about athletes in particular are on the rise. This study, as with articles in other fields, seeks to explore how the direction of comments, the intensity of comments, and the level of athlete identification, one of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sports readers, affect the reader's attitude change.
Experiment 1 confirmed how the reader's attitude changes depending on the direction of the comment and the level of player identification.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on 75 men in their 20s and 40s who usually read sports articles. The experimental procedure measured Park Han's prior perception of the athlete and then divided it into three groups: a group that only shows articles, a group that shows comments that support articles and articles, and a group that shows comments that refute articles and articles, and finally, once again measures the attitude toward the athlete. As a result of the experimen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attitude between those who read comments supporting the article and those who read comments that refute the article. The change in attitude was significantly different depending on the level of the athlete's identification, and the two-way analysis showed that the direction of the comments and the main effect of the level of the athlete's identification were valid, respectively, and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the two variables was significant. In Experiment 2, we conducted a study by adding a strength variable in the comments. As with Experiment 1, 125 men in their 20s and 40s who enjoy reading sports articles were divided into four groups, with different directions and intensity of comments, and experimented with the same procedure as Experiment 1. The results of the experiment showed that the direction of the comments and the level of athlete identification had a significant effect, but the intensity of the comments was not significant when the level of athlete equivalence was high. On the other hand, the intensity of comments was also a variable that had a significant impact when the level of uniformity of players was low. Finally, a three-way analysis of variance showed that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the direction of the comment and the athlete's identity, the intensity of the comment and the athlete's identity variable was significant, but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the comment's direction and the comment's intensity variable was not signific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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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01
1. 연구의 필요성 01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03


II. 이론적 배경 05
1. 온라인 스포츠 기사의 특성 05
1) 정보 습득의 장 05
2) 댓글: 가치 판단 기준 획득 06
3) 선수에 대한 부정적 기사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 07
(1) 운동선수에 대한 태도 08
(2) 운동선수의 부정적 기사 08
(3) 부정적 기사가 독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11
2. 온라인 뉴스의 댓글 효과 12
1) 온라인 뉴스와 댓글 12
2) 정교화 가능성 모델 13
(1) 중심통로(Central Route) 15
(2) 주변통로(Peripheral Route) 16
(3) 스포츠 기사 댓글과 정보화 가능성 모델 17
3) 주변단서로서 댓글의 논조 방향과 강도의 효과 18
(1) 주변단서로서 댓글 19
(2) 댓글의 논조 방향과 강도 19
4) 주변경로의 효과가 극대화되는 조건 20
3. 선수 동일시의 조절 효과 21
1) 선수 동일시 21
2) 선수 동일시와 정교화 가능성 모델 24
3) 선수 동일시와 댓글의 효과 26
4. 가설 도출 28


Ⅲ. 연구 1 30
1. 개요 30
2. 연구 방법 31
1) 연구 설계 31
2) 사전 조사 31
3) 연구 절차 및 변수 측정 33
(1) 표본 선정 33
(2) 연구 절차 33
(3) 변수 측정 36
(4) 자극물 제작 39
3. 연구 결과 42
1) 조작 점검 42
2) 측정 도구의 기술통계 및 신뢰도 43
3) 가설 검증 결과 43

Ⅳ. 연구 2 48
1. 개요 48
2. 연구 방법 49
1) 연구 설계 49
2) 사전 조사 49
3) 연구 절차 및 변수 측정 49
(1) 표본 선정 49
(2) 연구 절차 49
(3) 변수 측정 54
(4) 자극물 제작 56
3. 연구 결과 60
1) 조작 점검 60
2) 측정 도구의 기술통계 및 신뢰도 61
3) 가설 검증 결과 62


Ⅴ. 결론 72
1. 댓글의 효과 72
2. 연구의 시사점 75
3. 연구의 제한점 77
4. 제언 79

참고문헌 80
부록 90
Abstract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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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부정적 기사-
dc.subject댓글-
dc.subject정교화 가능성 모델-
dc.subject선수 동일시-
dc.subject댓글의 방향-
dc.subject댓글의 강도-
dc.subjectnegative article-
dc.subjectcomments-
dc.subjectathlete identification-
dc.subjectELM(Elaboration Likelihood Model)-
dc.subjectdirection of comments-
dc.subjectstrength of comments-
dc.subject.ddc796.069-
dc.title스포츠 기사 댓글의 방향과 강도가 운동선수에 대한 독자의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department사범대학 체육교육과,글로벌스포츠매니지먼트전공-
dc.description.degreeMaster-
dc.date.awarded2020-08-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62671-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3▲000000000048▲000000162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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