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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이한 사용자 그룹이 VUI 이용 시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한 이해 : Understanding Differences between Heavy Users and Light Users in Difficulties with Voice User Interfaces
사용 빈도와 최신성을 바탕으로 한 사용자 구분 기준에 근거하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서봉원-
dc.contributor.author정현훈-
dc.date.accessioned2020-10-13T03:43:18Z-
dc.date.available2020-10-13T03:43:18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00000016270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7032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2708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융합과학부(디지털정보융합전공), 2020. 8. 서봉원.-
dc.description.abstract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Voice User Interface, VUI)가 확산되며, VUI는 이제 기술 수용에 적극적인 사용자층만을 위한 인터페이스가 아닌 다수가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되었다. 기술 수용 및 활용 적극성 관점에서 사용자를 분류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HCI 커뮤니티의 VUI에 대한 사용자 연구는, 이와 같은 비교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경우는 드물다. 본 연구는, 이용빈도와 최신성에 입각하여 Heavy User와 Light User로 사용자 그룹을 분리해, 이들이 해당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며 겪는 어려움에 초점을 맞추어 알아본다. 각각의 사용자가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그리고 이 어려움에 어떻게 반응하거나 대응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이 결과를 통해 VUI의 디자인과 개발 측면에서의 개선점이 무엇이 있을지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네이버 클로바 AI (Clova AI, Naver Corporation) 연구 조직에서 디자인하고 개발한 식당 예약 음성 에이전트, AiCall이라는 제품을 활용하여 유저 스터디를 진행하였다. 필자는 연구의 결과로, Heavy User와 Light User가 보고한 어려움의 종류와 순위에 차이가 있음을 발견했다. 또한, 각 사용자 그룹이 어려움에 반응하거나 대응하는 방식의 경향성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Heavy User는 문제 상황에 대해 적극적이었고 직설적이었으며, Light User는 문제 상황에 대해서 수동적인 태도를 보였다. 본 연구는 기술 수용 및 활용 적극성의 기준에 따라 분류된 각 사용자 그룹이 VUI 이용 시 겪는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통해, 이러한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해 VUI의 개발 및 제작 방향은 어떠해야 하는지 제안한다.-
dc.description.abstractVoice User Interfaces (VUIs) are growing in popularity. Recent market research has shown that VUIs are being adopted by the early majority based on the Diffusion of Innovation theory. This means that VUIs are not just for the innovators or the early adopters. While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usage patterns of different user groups, few studies focus solely on these differences. In this paper, the VUIs user group are divided into two categories, heavy users and light users, in terms of the frequency and recency of use. To understand the differences between heavy users and light users in difficulties, I conduct user study using the restaurant reservation VUI, AiCall, which I have participated in designing and development. From the result of the user study, I found out that each user group had a different way of dealing with the difficulties; heavy users were active and aggressive, while light users were passive. I hope that the findings and the discussions of this study would be used to design and develop VUIs for both user group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Introduction) 1
1-1. 연구의 배경 (Background) 1
1-2. 연구의 내용 (Research Goal) 3
1-2-1. 사용자 그룹 구분 3
1-2-2. 연구 질문 (Research Question) 5

2. 관련 연구 (Related Work) 7
2-1. 소통 실패와 복귀 전략 7
2-1-1. VUI 상에서의 소통 실패와 복귀 전략 7
2-1-2. 챗 인터페이스 상에서의 소통 실패와 복귀 전략 10

2-2. Heavy User와 Light User 사용자 그룹 비교 연구 12

2-3. VUI 적용 기술 및 제품 그리고 서비스의 발전 흐름 13
2-3-1. 대화식 음성 응답 13
2-3-2. 스마트 디바이스의 VUI 15
2-3-3. AiCall의 기술 및 적용 영역 상의 위치 16

3. 연구 방법 (Methodology) 18
3-1. AiCall 18
3-1-1. AiCall 시스템의 구성 18
3-1-2. AiCall 대화 디자인 20
3-1-3. AiCall 에이전트 페르소나 디자인 23
3-1-4. AiCall 데이터 구축 및 자연어 이해 25
3-1-5. AiCall 전화 환경 음성 인식 25

3-2. User Study 26
3-2-1. 참여자 (Participants) 26
3-2-2. 진행 방식 (Procedure) 28

3-3. 분석 방법 (Analysis Method) 33
3-3-1. VUI 사용 시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한 분석 34
3-3-2. VUI 사용 시 겪는 어려움에 대한 대응 방식 분석 36

4. 연구 결과 (Result) 38
4-1. SUISQ-MR 결과 분석 38

4-2. VUI 이용 시 겪는 어려움의 유형 (Difficulty Types) 40
4-2-1. Heavy User 그룹의 어려움 유형 44
4-2-2. Light User 그룹의 어려움 유형 45

4-3. VUI 구성 단위로 재범주화된 어려움 유형 46

4-4. VUI 사용 시 맞이하는 어려움을 대응하는 방식 48
4-4-1. 어려움 유형 D1에 대한 대응 방식 49
4-4-2. 어려움 유형 D9에 대한 대응 방식 55
4-4-3. 어려움 유형 D6에 대한 대응 방식 57

5. 논의 (Discussion) 61
5-1. VUI 이용 행태로 파악한 각 사용자 그룹의 경향성 61
5-1-1. Heavy User는 적극적이며, 의사 표현이 직설적임 61
5-1-2. Light User는 수동적이며, 가이드를 필요로 함 64

5-2. 다양한 사용자 그룹을 고려한 VUI 개선 방향성 66
5-2-1. VUI 개선 우선순위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66
5-2-2. 소통 실패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 68

6. 연구의 한계 (Limitations) 73

7. 결론 (Conclusion)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4
-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Voice User Interface-
dc.subjectVUI)-
dc.subject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 (Conversational User Interface-
dc.subjectCUI)-
dc.subject음성 사용자 경험 (Voice UX)-
dc.subject대화형 사용자 경험 (Conversational UX)-
dc.subject.ddc004-
dc.title상이한 사용자 그룹이 VUI 이용 시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한 이해-
dc.title.alternativeUnderstanding Differences between Heavy Users and Light Users in Difficulties with Voice User Interfaces-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Hyunhoon Jung-
dc.contributor.department융합과학기술대학원 융합과학부(디지털정보융합전공)-
dc.description.degreeMaster-
dc.date.awarded2020-08-
dc.title.subtitle사용 빈도와 최신성을 바탕으로 한 사용자 구분 기준에 근거하여-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62708-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3▲000000000048▲000000162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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