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연결 어미의 레지스터 분석 : Register Analysis of Korean Connective Endings

Abstract

본 연구는 현대 한국어의 연결 어미를 레지스터 분석의 방법으로 관찰한 것이다. 레지스터 분석은 언어 자료를 상황 맥락에 따라 분류한 레지스터를 대상으로, 그 언어적 측면을 계량적으로 관찰하여 레지스터에 대한 사실과 언어 요소에 대한 사실을 이끌어내는 연구 방법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의 여러 레지스터에 나타나는 연결 어미의 양상을 관찰하여 한국어 연결 어미들의 특성을 밝히는 것이다. 자체 구축한 한국어 자료를 11가지로 나누고 연결 어미의 사용 빈도와 다의 의항의 출현 빈도를 관찰하였다.

2장에서는 레지스터의 개념과 레지스터 분석의 절차를 밝혔다. 그리고 한국어 자료의 레지스터 분류를 시도하고, 11가지 연구 대상 레지스터를 확정하였다. 이 레지스터들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포착하기 위하여 다섯 가지 레지스터 자질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관찰 대상 연결 어미를 확정하였는데, 선정은 일차적으로 빈도, 이차적으로는 검토할 가치가 있는가 하는 연구자의 선제적 판단에 의존하였다. 그런 다음 관찰 대상 연결 어미에 대한 예비적 계량 분석을 하였다.

3장에서는 연접 의미의 연결 어미와 이접 의미의 연결 어미의 레지스터별 사용 실태를 살펴보고 의미 기능에 근거한 설명을 시도하였다. 연접의 연결 어미는 -거니와, -고, -되, -으며, -으면서, -은데, -은지, -지를 관찰하였고, 이접의 연결 어미로는 -거나, -건, -든, -든지, -느니를 관찰하였다.

4장에서는 원인, 목적, 계기의 연결 어미의 레지스터별 사용 실태를 살펴보고 의미 기능에 근거한 설명을 시도하였다. 원인의 연결 어미로는 -건대, -기에, -길래, -느라, -느라고, -어서, -으니, -으니까, -으니만큼, -으므로를, 목적의 연결 어미로는 -게끔, -고자, -도록, -어, -으러, -으려, -으려고를, 계기의 연결 어미로는 -다, -다가, -어다, -어다가, -자, -자마자를 살펴보았다.

5장에서는 조건, 양보(또는 대조)의 연결 어미의 레지스터별 사용 실태를 살펴보고 의미 기능에 근거한 설명을 시도하였다. 조건의 연결 어미로는 -거든, -어야, -으면, -을수록, -을진대를, 양보(또는 대조)의 연결 어미로는 -건만, -더라도, -어도, -은들, -으나, -지만을 살펴보았다.

6장에서는 논의를 요약하고 마무리지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Korean connective endings by the method of the register analysis. The register analysis is a research method by which the researcher makes quantitative observations of the linguistic properties of each register, which is language variety in particular communicative situation and context. In this study, we observe the connective endings in each register in order to find the charateristics of them. To conduct this research, we divided Korean text data into eleven registers.

In chapter 2, we explain the concept of the register and processes of the register analysis. After that, we establish eleven reigsters and five register features of Korean text data and conduct preliminary quantative analysis of the endings.

In chapter 3, we observe and explain the characteristics of conjunctive endings and disjunctive endings. We examined the endings including -keniwa, -ko, -toy, -umye, -umyense, -untey, -unci, -ci, -kena, -ken, -tun, -tunci, and -nuni.

In chapter 4, we observe and explain the characteristics of causative endings, purposive endings, and sequential endings. We examined the endings including -kentay, -kiey, -killay, -nula, -nulako, -ese, -uni, -unika, -unimankhum, -umulo, -keykkum, -koca, -tolok, -e, -ule, -ulye, -ulyeko, -ta, -taka, -eta, -etaka, -ca, and -camaca,

In chapter 5, we observe and explain the characteristics of conditional endings and concessive (contrastive) endings. We examined the endings including -ketun, -eya, -umyen, -ulswulok, -ulcintay, -kenman, -telato, -eto, -untul, -una, and -ci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