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수자원에 대한 언론보도 프레임 분석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통한 차별성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신민

Advisor
권혁주
Issue Date
2020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수자원보수 및 진보언론키워드LDA의미연결망덴드로그램water resourcesconservative and progressive mediakeywordssemantic networkdendrogram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20. 8. 권혁주.
Abstract
본 연구는 2003년부터 2017년까지 보수·진보 언론사간(조·중·동 vs 한겨레, 경향) 언론에 비친 수자원 신문 사설을 중심으로 언론 보도에 있어서 정권별·매체별로 어떠한 보도 프레임의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번 연구는 이러한 언론을 통해 기사화된 수자원 이슈들의 함의를 시계열로 분석해 보는 데 있다. 분석에 있어서 보수 · 진보의 정부 성향 및 다른 정부 간 가치관이 수자원 이슈와 어떻게 연계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회 일반과·경제 정책에 차이를 보인 참여, 이명박, 박근혜 정부기간을 분석 대상으로 한다. 또 동기간 수자원 이슈에 대한 언론의 의제설정 및 프레임 기능을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사설 추출의 모집단을 보수, 진보 매체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언론사의 성향이 프레임 짓기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아울러 살펴보았다.

분석기사는 수자원 관련 노출빈도가 높은 상위 16개의 단어를 제목으로 포함한 사설 類의 기사문으로 선정하였다. 동기간 동안 보도된 사설 총 386개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텍스트 분석 도구로는 비정형 데이터의 텍스트 분석 도구로 많이 활용되는 R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분석은 시기별 빈출어 등을 통해 이슈 트렌드를 알아볼 수 있는 주요 키워드 및 LDA 방식을 통해 본 시기별 토픽 모델링, 키워드 간 연결성 즉 소시오그램의 연결 상태를 살펴보는 의미 연결망(네트워크) 분석, 텍스트를 이루고 있는 하위 단위의 단어들이 어떠한 조합을 통해 보여지는지에 대한 구조를 살펴보는 하위집단 군집 분석, 총 3가지 분석 방법을 통해 텍스트의 담론을 살펴보았다.

동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과는 첫째, 각 정권별로 수자원 이슈 관련하여 사설의 키워드의 범위는 전체적으로 유사한 수준을 보였다. 반면 같은 단어를 사용하더라도 특정 이슈(한탄강, 4대강 등)에 대해 기사를 풀어가는 논조와 방식은 보수·진보 각 언론사의 색깔을 극명하게 드러내 극적인 대조를 보였다.

다음으로 연구기간(03년~17년) 내 수자원에 대한 이슈가 수량에서 수질로 무게 중심이 변하는 특징을 파악하였다. 당초 연구 전 예상한 바로 연구 초기에는 수량에 대한 이슈가, 중반 이후로 갈수록 수질에 대한 이슈가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했으나 결론은 다소 상이했다. 연구 결과 수량에 대한 이슈는 비슷한 수준으로 언론에 등장하였고 수질에 대한 이슈는 보다 고도화 및 부문화되어 확장되어 나타나는 형태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수자원에 대한 이슈를 설명하는 방식에서 네트워크 전체 구조를 보면 핵심 주제어 사이의 네트워크가 좁은 세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경향을 발견했다. 즉, 각 시기별 중심어들의 개념을 형성하는 핵심 단어들이 별도로 존재한다기보다는 기존 사용되는 단어들이 유기적으로 연관이 되어 있는 규칙성을 찾아낼 수 있었다.

동 연구의 한계점은 보수·진보 두 개의 비교군을 두고 분석하였으나 추후 인터넷 언론의 발달 등으로 인해 인터넷 언론군을 추가하는 등 비교군을 확장하여 분석하여 봄도 의미가 크다고 본다.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사라진 지금의 언론 환경에서 인터넷 언론 등의 지향점과 논조 등을 동시에 살펴보는 연구도 향후 텍스트 분석 연구의 격을 한 단계 올리는데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예측해본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70872

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239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